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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이슈에 특화된 세미나 개최로 산·학·연 전문가와 시민사회의 논의 장을 마련하고, 문화산업과 국제문화교류 발전을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아시아음악산업리더 포럼

아시아음악산업리더 포럼
  • 개최일2009년 9월 19일(토)
  • 장소서울 그랜드힐튼호텔 컨벤션룸
  • 주최(재)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 내용

    아시아음악산업리더포럼은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이 음악산업트렌드 변화와 시장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된 정보공유의 장이다. 특히 음악산업 전문가를 중심으로 상호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아시아 음악산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글로벌화에 필요한 실질적인 대안 마련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 주제 : 아시아 디지털 음악시장을 활성화를 통한 아시아 음악산업 발전방안
    ◈ 일시 : 2009년 9월 19일(토)
    ◈ 장소 : 서울 그랜드힐튼호텔 컨벤션룸
    ◈ 주최 :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 주제발표
     <세션Ⅰ>
      발표 1 : 태국의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 세계적 경제위기를 태국의 기회로
                 (룽루앙 림추파티파, 태국 소프트웨어산업 진흥원 원장)
     발표 2 : 변화의 도전에 직면한 홍콩 음악산업계
                (리키 펑, IFPI-Hongkong Music Group 회장)
     <세션 Ⅱ>
     발표 1 : 디지털 환경에서의 아시아 음악산업의 문화교류
                (김영민, SM엔터테인먼트 그룹 대표이사)
     발표 2 : 아시아 음악산업교류의 활성화 증대에 대한 일본음악산업협회의 정책
                (케이 이시자카, 일본레코드협회 회장/일본유니버셜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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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한류포럼

2009 한류포럼
  • 개최일2009년 5월 26일(화)
  • 장소서울 코리아나호텔 7층 글로리아홀
  • 주최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전국경제인연합회
  • 내용

    주 제 : 한류는 살아있다 - 한류의 현주소와 한류 재점화를 위한 미래전략

    주제발표
     <세션Ⅰ>
    주제발표 1 : 한류드라마의 현주소와 글로벌 경쟁력(박창식 부사장, 김종학 프로덕션)
    주제발표 2 : 음악산업의 현주소와 발전 방안(박광원대표, CJ 엠넷미디어)
    주제발표 3 : 게임산업의 해외 진출 현황 및 경쟁력(서태건본부장, KOCCA/게임산업본부)
     <세션 Ⅱ>
    주제발표 1 : 한류의 경제적 효과와 한류의 미래(고정민수석연구원, 삼성경제연구소)
    주제발표 2 : 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한류의 역할(황인학본부장, 전국경제인연합회 산업본부)
    주제발표 3 : 국가브랜드 제고를 위한 한류의 역할(이찬범국장, 국가브랜드위원회)

    국제문화산업교류재단과 전국경제인연합회 공동으로 개최한 ‘2009 한류포럼’ 은 한류 전문가들로부터 콘텐츠별(드라마, 음악, 게임) 최근 한류동향과 문제점, 한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이었다. 특히, 이번 포럼에서는 한류의 경제적 효과에 대한 분석 결과와 기업 해외 진출에 있어 한류의 역할, 나아가 한류와 국가 브랜드 가치 제고 등과 관련된 다양한 실무 정보와 경험을 공유하고 모색할 수 있는 자리가 되었다.
     

주한 해외 문화주재관 워크숍

주한 해외 문화주재관 워크숍
  • 개최일2009년 7월 10일(금)
  • 장소국립중앙박물관 교육관 제1 세미나실
  • 주최문화체육관광부/(재)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주관)
  • 내용

    주제 : 쌍방향 문화교류 활성화 방안 토론
    참석자 : 주한 해외문화주재관(14개국 18명 문화주재관), 정부, 유관기관, 업계, 학계 관계자
    주제발표
    주제발표 1 : 세계 모든 국가 간 이해와 우정을 통한 가교 구축하기(Zhao He, Che 중국문화원장/문화참사관)
    주제발표 2 : 한·멕시코 문화교류 강화(Jorge A. Agraz, 문화담당관/3등서기관)
    주제발표 3 : 쌍방향 문화교류 현황과 향후 방향(고정민 삼성경제연구소/수석연구원)

    문화의 교류와 개방을 통해 세계와 함께하는 국가 이미지를 확립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재단의 주관으로 개최되었다. 그 동안 학계 및 유관 기관 등을 통한 의견수렴은 자주 이루어졌으나, 국가 간 문화교류에 있어 실질적인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각국의 주한 외국 문화주재관과의 의견공유의 장은 처음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그 의미는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국가 간 문화교류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된 ‘주한 해외 문화주재관 워크숍’은 문화체육관광부 및 국내 문화관련 유관기관 관계자들도 참석해 국가 간 문화교류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인 대안을 마련하는 기회가 되었다.

2009 글로벌 문화산업 포럼

2009 글로벌 문화산업 포럼
  • 개최일2009년 11월 26일(목)
  • 장소서울 코엑스 그랜드볼륨
  • 주최(재)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 내용

    발제주제 및 발제자
    <세션 Ⅰ>
    - 방송콘텐츠 비즈니스의 새로운 모델 : 드라마 포맷의 국제적 유통
      (호세소토에스뜨라다 Iberoamericana 대학교 교수, 멕시코)
    - 드라마의 미래전략 : 글로벌 킬러콘텐츠의 기획
      (박인택 삼화네트웍스 부사장, 한국)
    <세션 Ⅱ>
    - 태국 음악산업의 최근 동향 및 한국-태평양 음악산업 활성화를 위한 제언
      (수라차이 센스리, GMM GRAMMY International 부사장, 태국)
    <세션 Ⅲ>
    - 경제한류 현황과 미래전략
      (기세명 KOTRA 아대양주팀장팀장, 한국)

    글로벌문화산업포럼은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이 매년 개최하는 연례행사로 국내·외 문화산업 실무자와 전문가를 초청해 시장 동향 및 성공 사례, 현지 진출을 위한 전략 등 세계 문화산업의 발전을 위해 마련된 자리이다. ‘2009 글로벌 문화산업 포럼’은 한국을 비롯한 멕시코, 태국 등 국내ㆍ외 문화산업 전문가들로부터 세계 문화콘텐츠 현황과 미래 발전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특히, 북ㆍ중남미 지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라틴 드라마 ‘텔레노벨라’의 성공요인과 한ㆍ일 합작 프로젝트인 ‘텔레시네마’ 사례를 통한 드라마산업 미래 전략, 아시아 동남아시아 음악 시장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한류를 활용한 국내 경제 분야 사례 등과 관련된 최신정보와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