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 홈 아이콘

한류 전문정보 제공

이병헌·이정재, 사우디 최대 대중문화 시상식 조이 어워즈(Joy Awards) 시상자로 참석

  • 조회수

    16

  • 게시일

    2026-01-26

  • 국가

    사우디아라비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불레바드 시티 내 ANB 아레나(ANB Arena)에서 지난 1월 17일 조이 어워즈(Joy Awards)가 열렸다. 조이 어워즈는 사우디아라비아 정부 산하 사우디엔터테인먼트청(General Entertainment Authority, GEA)이 주관하는 대중문화 시상식으로, 영화·드라마·음악을 중심으로 스포츠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연례 행사다. 해당 시상식은 사우디아라비아 방송사 ≪엠비씨(MBC, Middle East Broadcasting Center)≫ 그룹 계열 채널과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생방송으로 중계됐다. 


이집트 드라마 부문 시상자로 참여한 이병헌·이정재

올해 시상식에는 한국을 대표하는 배우 이병헌과 이정재가 공식 초청을 받아 참석했다. 두 배우는 이날 시상식에서 '페이보릿 이집션 시리즈(Favorite Egyptian Series)' 부문 시상자로 무대에 올랐다. 해당 부문은 이집트 드라마 콘텐츠를 대상으로 한 공식 시상 부문으로, 이병헌과 이정재는 함께 무대에 올라 수상작을 발표했다. 한국 배우가 중동 지역 드라마 부문 시상에 참여한 장면은 현장에서도 큰 주목을 받았다. 



< 2026 조이 어워즈(Joy Awards)에서 시상 중인 이병헌, 이정재 배우 - 출처: 통신원 촬영 >


할리우드 스타들이 함께한 국제 시상식

이번 조이 어워즈는 시상과 공연이 함께 구성된 대규모 행사로 진행됐다. 글로벌 팝 아티스트 케이티 페리(Katy Perry)를 비롯한 유명 가수들의 축하 공연이 이어졌으며, 다수의 할리우드 스타들도 시상자와 수상자로 참석했다. 



< ‘올해의 인물 부문 수상한 밀리 보비 브라운(Millie Bobby Brown) - 출처통신원 촬영 >


글로벌 드라마 시리즈 <기묘한 이야기(Stranger Things)>에 출연한 밀리 보비 브라운(Millie Bobby Brown)은 '올해의 인물(Personality of the Year)' 부문 수상자로 선정돼 큰 박수를 받았다. 이 밖에도 다양한 국적의 배우와 제작진이 공식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시상식이 진행되었다. 또한 사우디 및 중동 대중문화 전반에서 상징적 존재로 평가받는 인도영화계의 아이콘 샤 루크 칸(Shah Rukh Khan)의 참석과 더불어 한국 배우들과의 만남 역시 해외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윤제균 감독 수상에 이어 이어지는 한국 영화인의 위상

한국 영화인에 대한 조명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조이 어워즈는 지난해 한국 상업 영화를 대표해 온 윤제균 감독에게 평생공로상(Life Achievement Award)을 수여한 바 있다. 작년 윤제균 감독의 수상에 이어 올해 이병헌·이정재 배우들이 시상자로 무대에 오른 모습은, 한국 영화인이 이 시상식에서 지속적인 존재감과 위상을 이어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 2025 조이 어워즈에서 평생공로상을 수상한 윤제균 감독 - 출처: 조이 어워즈 공식 페이스북 계정(@joyawards) >



시상식이 열린 ANB 아레나 건물 전경 - 출처통신원 촬영 >


직접 현장을 찾은 관객의 시선에서 본 조이 어워즈는 대형 무대 연출과 안정적인 행사 운영이 인상적이었다. 수천 석 규모의 객석이 마련된 ANB 아레나에서는 레드 카펫 행사와 시상식, 공연이 차례로 진행되며 전반적인 운영의 안정성이 돋보였다. 이를 통해 조이 어워즈가 중동 지역을 대표하는 대중문화 행사로서의 위상을 갖추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진출처 참고자료

- 통신원 제공

조이 어워즈(Joy Awards) 공식 웹사이트, https://joyawards.sa/en

조이 어워즈(Joy Awards) 공식 페이스북 계정(@joyawards), https://www.facebook.com/watch/?v=952614526861879

시네마 익스프레스(Cinema Express) (2026. 01. 20). 

Shah Rukh Khan shares frame with Millie Bobby Brown and Lee Jung-jae at Joy Awards, https://buly.kr/EopSZSH

주요사업 한눈에 보기

코리아시즌

한국 문화 확산의 잠재력을 가진 국가 전역에서 해외 주요 문화기관, 행사와 연계하여 동시대성·예술성·대중성을 경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한국 문화예술을 소개합니다. 매년 공연, 전시, 인적교류 등 주체와 장르, 실현 방식의 다변화를 통해 대상국 국민의 한국 문화예술 이해도와 호감도를 높여 양국 문화교류 활성화를 도모합니다.

상호문화교류의 해

정상외교를 계기로 국가 간 합의에 따라 상호문화교류의 해를 선포하고 문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협력관계를 구축합니다. 양국의 문화정책과 서로의 문화에 대한 관심, 문화예술기관 간 협력을 토대로 쌍방향 문화교류, 청년예술인 인적교류, 공동창제작을 기획하고 실현하고 있습니다. 상호문화교류의 해 사업은 국가 간 이해와 교류 기회 확대에 기여합니다.

국제교류 컨설팅

여러 기관과 사업에 흩어져 있는 국제문화교류 정보를 한데 모아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상담 창구를 개설하고, 권역별로 전문가 현장 설명회를 개최합니다. 다양한 전문가들의 경험과 역량을 기반으로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문화예술계 국제교류 활성화를 지원합니다.

투어링 케이-아츠

42개 재외 한국문화원·문화홍보관과 협력하여 국내 우수 문화예술 프로그램의 해외순회를 지원합니다. 문화예술 단체의 국제적 역량을 제고하고, 네트워크 확대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문화예술 분야의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도모합니다.

문화예술 민간국제교류 지원

문화예술 현장의 수요에 부응하여, 민간단체 중심의 문화예술 국제 교류 촉진을 목표로 합니다. “우수 플랫폼 디렉토리”에 포함된 공연장, 전시장, 페스티벌 등으로부터 초청받은 공연, 전시의 항공료, 운송비를 지원합니다.

쌍방향 국제문화협업 지원

한국 문화예술의 글로벌 위상 강화에 따라 증가하는 해외의 국내 기반 협업 수요에 대응하고, 국내외 문화예술 교류 및 협업 활성화를 지원합니다. 국내 문화예술인의 국제 무대 진출을 위한 선순환 환경을 조성하며, 한국을 거점으로 한 인·아웃바운드 문화예술 행사 개최를 통해 교류의 장을 마련합니다. 이를 통해 협업 국가들과 지속 가능한 쌍방향 문화예술 교류를 확산합니다.

국제문화교류 전문인력 양성

문화예술 및 문화산업 분야 기획인력이 국제문화교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경력단계별 해외파견 지원, 프로젝트 지원, 국제문화교류 아카데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외파견 전문인력은 해외 유수의 축제, 문화예술기관에서 업무 지원, 연구 수행 또는 자체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국제교류 경험과 네트워킹을 도모합니다. 파견 종료 후에는 후속 프로그램을 통해 현지에서 프로젝트를 추진, 문화분야 국제교류 역량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국제문화교류 협의체

국제문화교류 유관기관 간 협의체를 구성해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향후 사업 방향성과 실질적인 협력 지점을 발굴하여 국제문화교류 활성화 기반을 조성합니다. 협의체에는 문화예술 유관기관, 주한외교단, 축제 위원회, 국 공립 문화예술단체와 지역문화재단 대한민국 전역에서 국제교류를 추진하는 국내외 기관, 단체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한류교류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

2005년부터 이어온 ‘문화동반자 사업’을 확대하여, 세계 각국의 문화 전문가들이 협력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합니다. 역량강화, 워크숍, 포럼 등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을 매개로 국제문화교류의 기반을 강화하고,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공동 프로젝트 도출로 협력의 장을 마련합니다.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가며 한국과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 및 확장할 것입니다.

미래혁신 문화교류 지원

한국과 아세안의 상생과 동반성장을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지속적인 문화교류 기반 강화를 위한 협력 사업을 추진합니다. 2024년, 한-아세안이 대화관계 수립 35주년을 기념하여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음에 따라 한-아세안 간 교류의 지속확대는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이 사업은 ‘한-아세안 미래혁신’이라는 제목으로 동시대를 살아가는 한국과 아세안 국가 문화예술, 문화산업 관계자가 공통의 의제를 도출하여 포럼 및 연계행사를 개최하고, 협력 프로젝트를 추진함으로써 연대와 교류를 이어왔습니다.

어울림 한국문화페스티벌 대학지원 사업

해외 문화원이 없는 지역에 소재한 외국 대학과 국내 대학이 협력하여 문화행사를 개최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국제교류를 활성화하고 K-컬처의 지속적인 확산을 도모합니다.

청년 K-컬처 글로벌 프런티어

K-컬처와 청년의 잠재력을 연결해 해외 현지 프로젝트 수행과 문화 분야 공공 해외기관 파견을 지원하고, 청년의 국제 역량과 자기효능감 강화를 통해 글로벌 K-컬처 확산에 기여합니다.

마이케이페스타

한국을 대표하는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에서 산업 최전선의 전문가들이 모여 지속가능한 한류 확산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합니다. K-POP콘서트, 글로벌 컨퍼런스, B2B·B2C박랍회 등 다태로운 프로그램들을 통해 문화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종합적 글로벌 축제를 지향합니다. 나아가 문화 영향력의 확대와 연관 산업 문야의 직·간접적인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고자 합니다.

한류 조사연구

한류, 국제문화교류 관련 기초·심층자료 발간에 주력합니다. 40여 개국 해외통신원을 통해 세계 속 문화교류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한편 <한류백서>, <한류NOW>, <해외한류실태조사>, <한류의 경제효과 연구> 등 연간·분기·격월간 간행물 발간으로 꾸준하고도 폭넓게 글로벌 문화 흐름을 진단합니다. 연구의 깊이에 사안의 시의성을 더한 발간자료는 한류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해석을 제시하고, 지속 가능한 국제문화교류를 지지하는 또 하나의 방법입니다.

Quick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