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 홈 아이콘

한류 전문정보 제공

중국의 또 다른 수능 카오옌이 보여주는 청년 세대의 선택

  • 조회수

    46

  • 게시일

    2025-12-31

매년 12월이 되면 중국 전역의 대학 캠퍼스와 시험장 주변 공기에서는 긴장감이 감돈다. 고등학교 졸업생들이 치르는 ‘가오카오(高考)’가 중국 사회에서 가장 잘 알려진 국가 공인 시험이라면, 대학 졸업을 앞둔 청년들에게는 또 하나의 중요한 관문이 있다. 바로 전국 석사 연구생 통일 입학시험, 이른바 ‘카오옌(考研)’이다.


2026학년도 중국 전국 석사 연구생 입학시험의 1차 시험이 2025년 12월 20일부터 21일까지 이틀간 치러졌다. 중국 교육부가 주관하는 이 시험은 국가 차원의 통일시험으로, 중국에서 석사과정 진학을 희망하는 수험생이라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제도적인 절차다. 시험은 1차 필기시험과 2차 복시(复试)로 구성되며 1차 시험에서는 정치이론, 외국어, 전공 과목 등과 관련된 문제들이 출제된다.

 


< 2026년 중국 전국 석사 연구생 입학시험: 베이징 공업대학(北京工业大学, Beijing University of Technology) 시험장 입실 현장 

– 출처: 통신원 촬영 >

 

베이징 시내 주요 대학 시험장 인근에서는 시험 전날부터 숙소를 구하려는 수험생과 보호자들로 붐볐다. 일부 대학 주변에는 '考研加油(시험 화이팅)'이라는 문구가 적힌 현수막과 응원 문구가 등장했고, 근처 카페와 독서실은 시험 직전까지 공부를 이어가려는 수험생들로 가득 찼다. 물론 카오옌이 가오카오만큼 대규모의 사회적인 이벤트로 다뤄지지는 않지만, 카오옌 역시 중국 청년 세대에게는 인생의 방향을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선택지로 인식되고 있다.


사실 최근 몇 년간 카오옌 응시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다. 취업 시장의 경쟁 심화, 학력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전문성 강화에 대한 요구가 맞물리며 대학원 진학을 선택하는 청년들이 늘어난 것이다. 특히 베이징(Běijīng)과 상하이(Shànghǎi) 같은 대도시에서는 명문대 석사 학위가 취업과 경력 형성에 유리하다는 인식이 여전히 강하게 작용하고 있다.


한편 카오옌의 특징은 시험 문제에 있어 통일성과 차별성이 공존한다는 것이다. 정치이론과 외국어 같은 공공 과목은 전국에 통일된 출제 방식으로 진행되지만, 전공과목의 경우 일부를 제외하고는 대학별로 자율 출제가 허용된다. 또한 1차 시험 합격 이후 진행되는 복시는 대학이 자체적으로 운영하며, 필기뿐만 아니라 면접, 연구계획 평가 등을 통해 지원자의 종합적인 역량을 검증한다. 국 정부는 카오옌을 법으로 규정된 국가시험으로 관리하며, 시험의 공정성과 규율을 강조하고 있다. 교육부는 매년 시험 기간마다 부정행위에 대한 엄격한 처벌 방침을 반복적으로 안내하며, 응시생들에게 법과 규정을 준수할 것을 당부한다. 이는 국가 차원의 인재 선발 시스템으로서 카오옌이 갖는 제도적인 무게를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장에서 만난 중국 대학생들은 카오옌을 단순한 학력 상승 수단이라기보다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하나의 대응 전략'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물론 취업을 선택하는 이들도, 유학을 준비하려는 이들도 많지만 중국의 대학생들에게 대학원 진학은 여전히 안정성과 전문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는 선택지로 여겨진다. 


카오옌은 중국 사회가 청년 세대에게 요구하는 경쟁 구조와 교육 가치관을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제도이다. 고등교육을 통해 개인의 역량을 증명하고, 국가 차원의 시험을 통해 그 과정을 관리하는 방식은 중국 특유의 교육 행정 시스템을 잘 드러낸다. 베이징에서 마주한 카오옌 풍경은 중국 청년들이 마주한 현실과 선택의 무게를 조용히 보여주고 있었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통신원 촬영

- ≪바이두(百度)≫ (2025. 12. 19). 研考在即 教育部提醒广大考生诚信考试, 

https://baijiahao.baidu.com/s?id=1851904843577475121&wfr=spider&for=pc

주요사업 한눈에 보기

코리아시즌

한국 문화 확산의 잠재력을 가진 국가 전역에서 해외 주요 문화기관, 행사와 연계하여 동시대성·예술성·대중성을 경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한국 문화예술을 소개합니다. 매년 공연, 전시, 인적교류 등 주체와 장르, 실현 방식의 다변화를 통해 대상국 국민의 한국 문화예술 이해도와 호감도를 높여 양국 문화교류 활성화를 도모합니다.

상호문화교류의 해

정상외교를 계기로 국가 간 합의에 따라 상호문화교류의 해를 선포하고 문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협력관계를 구축합니다. 양국의 문화정책과 서로의 문화에 대한 관심, 문화예술기관 간 협력을 토대로 쌍방향 문화교류, 청년예술인 인적교류, 공동창제작을 기획하고 실현하고 있습니다. 상호문화교류의 해 사업은 국가 간 이해와 교류 기회 확대에 기여합니다.

국제교류 컨설팅

여러 기관과 사업에 흩어져 있는 국제문화교류 정보를 한데 모아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상담 창구를 개설하고, 권역별로 전문가 현장 설명회를 개최합니다. 다양한 전문가들의 경험과 역량을 기반으로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문화예술계 국제교류 활성화를 지원합니다.

투어링 케이-아츠

42개 재외 한국문화원·문화홍보관과 협력하여 국내 우수 문화예술 프로그램의 해외순회를 지원합니다. 문화예술 단체의 국제적 역량을 제고하고, 네트워크 확대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문화예술 분야의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도모합니다.

문화예술 민간국제교류 지원

문화예술 현장의 수요에 부응하여, 민간단체 중심의 문화예술 국제 교류 촉진을 목표로 합니다. “우수 플랫폼 디렉토리”에 포함된 공연장, 전시장, 페스티벌 등으로부터 초청받은 공연, 전시의 항공료, 운송비를 지원합니다.

쌍방향 국제문화협업 지원

한국 문화예술의 글로벌 위상 강화에 따라 증가하는 해외의 국내 기반 협업 수요에 대응하고, 국내외 문화예술 교류 및 협업 활성화를 지원합니다. 국내 문화예술인의 국제 무대 진출을 위한 선순환 환경을 조성하며, 한국을 거점으로 한 인·아웃바운드 문화예술 행사 개최를 통해 교류의 장을 마련합니다. 이를 통해 협업 국가들과 지속 가능한 쌍방향 문화예술 교류를 확산합니다.

국제문화교류 전문인력 양성

문화예술 및 문화산업 분야 기획인력이 국제문화교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경력단계별 해외파견 지원, 프로젝트 지원, 국제문화교류 아카데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외파견 전문인력은 해외 유수의 축제, 문화예술기관에서 업무 지원, 연구 수행 또는 자체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국제교류 경험과 네트워킹을 도모합니다. 파견 종료 후에는 후속 프로그램을 통해 현지에서 프로젝트를 추진, 문화분야 국제교류 역량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국제문화교류 협의체

국제문화교류 유관기관 간 협의체를 구성해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향후 사업 방향성과 실질적인 협력 지점을 발굴하여 국제문화교류 활성화 기반을 조성합니다. 협의체에는 문화예술 유관기관, 주한외교단, 축제 위원회, 국 공립 문화예술단체와 지역문화재단 대한민국 전역에서 국제교류를 추진하는 국내외 기관, 단체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한류교류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

2005년부터 이어온 ‘문화동반자 사업’을 확대하여, 세계 각국의 문화 전문가들이 협력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합니다. 역량강화, 워크숍, 포럼 등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을 매개로 국제문화교류의 기반을 강화하고,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공동 프로젝트 도출로 협력의 장을 마련합니다.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가며 한국과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 및 확장할 것입니다.

미래혁신 문화교류 지원

한국과 아세안의 상생과 동반성장을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지속적인 문화교류 기반 강화를 위한 협력 사업을 추진합니다. 2024년, 한-아세안이 대화관계 수립 35주년을 기념하여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음에 따라 한-아세안 간 교류의 지속확대는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이 사업은 ‘한-아세안 미래혁신’이라는 제목으로 동시대를 살아가는 한국과 아세안 국가 문화예술, 문화산업 관계자가 공통의 의제를 도출하여 포럼 및 연계행사를 개최하고, 협력 프로젝트를 추진함으로써 연대와 교류를 이어왔습니다.

마이케이페스타

한국을 대표하는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에서 산업 최전선의 전문가들이 모여 지속가능한 한류 확산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합니다. K-POP콘서트, 글로벌 컨퍼런스, B2B·B2C박랍회 등 다태로운 프로그램들을 통해 문화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종합적 글로벌 축제를 지향합니다. 나아가 문화 영향력의 확대와 연관 산업 문야의 직·간접적인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고자 합니다.

한류 조사연구

한류, 국제문화교류 관련 기초·심층자료 발간에 주력합니다. 40여 개국 해외통신원을 통해 세계 속 문화교류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한편 <한류백서>, <한류NOW>, <해외한류실태조사>, <한류의 경제효과 연구> 등 연간·분기·격월간 간행물 발간으로 꾸준하고도 폭넓게 글로벌 문화 흐름을 진단합니다. 연구의 깊이에 사안의 시의성을 더한 발간자료는 한류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해석을 제시하고, 지속 가능한 국제문화교류를 지지하는 또 하나의 방법입니다.

Quick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