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 홈 아이콘

한류 전문정보 제공

사우디에서 확산되는 한국 음식

  • 조회수

    67

  • 게시일

    2025-12-27

최근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한국 대중문화 확산과 함께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 음식점도 점차 늘어나면서, 한국 바비큐와 치킨을 중심으로 떡볶이, 김밥, 잡채 등 다양한 한식 메뉴를 사우디 현지인들이 찾는 모습이 자주 관찰된다.

 

리야드·알코바에 문 연 '코이', 정통 한식으로 승부

리야드에 위치한 코이(Koyee)는 올해 2월 문을 열었으며, 알코바 지점은 12월 3일 정식 오픈했다. 알코바 지점은 리야드점과 달리 비교적 간편한 식사 형태로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리야드점의 경우 모든 테이블에서 바비큐가 가능하도록 구성돼 있으며, 한국적인 인테리어를 바탕으로 고급스럽고 깔끔한 분위기를 갖추고 있다. 

 

   

코이 리야드점 전경 – 출처통신원 촬영 >

 

통신원 역시 코이 리야드점을 즐겨 찾고 있으며, 리야드에서는 좀처럼 찾기 어려운 정통 한식의 맛을 경험할 수 있었다. 정식 메뉴에는 돌솥밥이 함께 제공되며, 식사 후 뜨거운 물을 부어 누룽지까지 즐길 수 있다. 이러한 구성은 한식을 자주 접하지 않은 외국인들에게도 인상적인 경험이 될 것으로 보인다. 디저트로는 다양한 맛의 빙수가 준비돼 있으며, 드라이아이스를 활용한 데커레이션도 눈길을 끈다.


 

< 해당 음식점에서 제공되는 바비큐 한식 정식 – 출처통신원 촬영 >

 


< 디저트로 즐기는 팥빙수 – 출처통신원 촬영 >

 

최근 방문 당시 통신원은 코이 리야드점의 배용휘 총괄 매니저와 간단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배 매니저는 리야드에 제대로 된 한식 음식점이 많지 않다는 점에서 출발해, 진짜 한국 음식을 현지인들에게 선보이고자 하는 포부와 사명으로 음식점을 열었다고 전했다. 일부 현지 한국 음식점들이 퓨전 메뉴를 선택하는 것과 달리, 코이는 정통 한식으로 승부하기로 결정했으며 레시피를 바꾸지 않고 한국 현지에서 판매되는 음식과 동일한 맛을 구현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현지인들의 반응에 대해 묻는 질문에 배 매니저는 사우디인들에게 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사우디 현지인들의 한국 음식에 대한 큰 애정과 뜨거운 반응에 감동을 받을 때도 많다고 설명했다. 한국을 여행한 경험이 있는 사우디인들 중에는 다른 한국 음식점을 방문했을 때 한국에서 먹었던 음식과 다른 맛에 아쉬움을 느낀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이후 코이에서 한국 음식을 맛보고 한국 여행 당시 경험했던 한식이 떠올랐다며 만족감을 표현하는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한국 드라마와 영화를 통해 접한 한식을 직접 경험해 보고 싶어 음식점을 찾는 경우도 많다고 덧붙였다.



야외 좌석 공간을 갖춘 음식점 전경 – 출처통신원 촬영 >

 

한국 음식점 확산과 현지 매체가 전한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

코이 외에도 라멘(Ramen)과 같이 한식과 일식을 함께 선보이는 레스토랑이 지난해 오픈했으며, 통신원 역시 여러 차례 방문한 바 있다. 또한 한끼(Hankki)와 같은 한식 스트리트 푸드(Street Food) 전문 음식점도 배달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을 통해 이용할 수 있어 접근성이 높아졌다. 통신원은 외국인 동료들과 함께하는 파티 자리에서 치킨, 떡볶이, 김밥 등을 해당 음식점에서 배달 주문해 함께 나눠 먹은 경험이 있다. 이 모임은 참석자들이 각자 음식을 준비해 가져오는 형태로 진행되었는데, 특히 동료들이 양념치킨에 큰 호응을 보였다. 이후에는 동료들이 직접 가족들과 함께 해당 음식점을 통해 배달로 주문해 먹기도 했다며 높은 만족감을 전했다.

 


외국인 동료들과 함께 나눈 파티 음식들 가운데 한국 음식 – 출처통신원 촬영 >

 

또한 현지 라이프스타일 매체 ≪타임 아웃 리야드(Time Out Riyadh)≫는 리야드의 한국 음식점 10곳을 소개하며, 한국 드라마와 케이팝의 인기에 힘입어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이어지고 있다고 조명했다.

 


리야드의 한국 음식점을 다룬 현지 매체 기사 – 출처: '타임 아웃 리야드(Time Out Riyadh)' >

 

이처럼 최근 한국 음식점이 꾸준히 오픈하면서 해외 교민들과 한국 문화 팬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되고 있다. 아울러 한국 음식이 익숙하지 않은 현지인들에게도 한식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사우디아라비아 내 한국 음식의 확산은 긍정적으로 전망된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통신원 촬영

≪타임 아웃 리야드(Time Out Riyadh)≫ (2025. 06. 25). 10 incredible Korean restaurants in Riyadh, 

https://www.timeoutriyadh.com/food-drink/korean-restaurants-in-riyadh

주요사업 한눈에 보기

코리아시즌

한국 문화 확산의 잠재력을 가진 국가 전역에서 해외 주요 문화기관, 행사와 연계하여 동시대성·예술성·대중성을 경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한국 문화예술을 소개합니다. 매년 공연, 전시, 인적교류 등 주체와 장르, 실현 방식의 다변화를 통해 대상국 국민의 한국 문화예술 이해도와 호감도를 높여 양국 문화교류 활성화를 도모합니다.

상호문화교류의 해

정상외교를 계기로 국가 간 합의에 따라 상호문화교류의 해를 선포하고 문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협력관계를 구축합니다. 양국의 문화정책과 서로의 문화에 대한 관심, 문화예술기관 간 협력을 토대로 쌍방향 문화교류, 청년예술인 인적교류, 공동창제작을 기획하고 실현하고 있습니다. 상호문화교류의 해 사업은 국가 간 이해와 교류 기회 확대에 기여합니다.

국제교류 컨설팅

여러 기관과 사업에 흩어져 있는 국제문화교류 정보를 한데 모아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상담 창구를 개설하고, 권역별로 전문가 현장 설명회를 개최합니다. 다양한 전문가들의 경험과 역량을 기반으로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문화예술계 국제교류 활성화를 지원합니다.

투어링 케이-아츠

42개 재외 한국문화원·문화홍보관과 협력하여 국내 우수 문화예술 프로그램의 해외순회를 지원합니다. 문화예술 단체의 국제적 역량을 제고하고, 네트워크 확대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문화예술 분야의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도모합니다.

문화예술 민간국제교류 지원

문화예술 현장의 수요에 부응하여, 민간단체 중심의 문화예술 국제 교류 촉진을 목표로 합니다. “우수 플랫폼 디렉토리”에 포함된 공연장, 전시장, 페스티벌 등으로부터 초청받은 공연, 전시의 항공료, 운송비를 지원합니다.

쌍방향 국제문화협업 지원

한국 문화예술의 글로벌 위상 강화에 따라 증가하는 해외의 국내 기반 협업 수요에 대응하고, 국내외 문화예술 교류 및 협업 활성화를 지원합니다. 국내 문화예술인의 국제 무대 진출을 위한 선순환 환경을 조성하며, 한국을 거점으로 한 인·아웃바운드 문화예술 행사 개최를 통해 교류의 장을 마련합니다. 이를 통해 협업 국가들과 지속 가능한 쌍방향 문화예술 교류를 확산합니다.

국제문화교류 전문인력 양성

문화예술 및 문화산업 분야 기획인력이 국제문화교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경력단계별 해외파견 지원, 프로젝트 지원, 국제문화교류 아카데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외파견 전문인력은 해외 유수의 축제, 문화예술기관에서 업무 지원, 연구 수행 또는 자체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국제교류 경험과 네트워킹을 도모합니다. 파견 종료 후에는 후속 프로그램을 통해 현지에서 프로젝트를 추진, 문화분야 국제교류 역량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국제문화교류 협의체

국제문화교류 유관기관 간 협의체를 구성해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향후 사업 방향성과 실질적인 협력 지점을 발굴하여 국제문화교류 활성화 기반을 조성합니다. 협의체에는 문화예술 유관기관, 주한외교단, 축제 위원회, 국 공립 문화예술단체와 지역문화재단 대한민국 전역에서 국제교류를 추진하는 국내외 기관, 단체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한류교류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

2005년부터 이어온 ‘문화동반자 사업’을 확대하여, 세계 각국의 문화 전문가들이 협력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합니다. 역량강화, 워크숍, 포럼 등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을 매개로 국제문화교류의 기반을 강화하고,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공동 프로젝트 도출로 협력의 장을 마련합니다.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가며 한국과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 및 확장할 것입니다.

미래혁신 문화교류 지원

한국과 아세안의 상생과 동반성장을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지속적인 문화교류 기반 강화를 위한 협력 사업을 추진합니다. 2024년, 한-아세안이 대화관계 수립 35주년을 기념하여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음에 따라 한-아세안 간 교류의 지속확대는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이 사업은 ‘한-아세안 미래혁신’이라는 제목으로 동시대를 살아가는 한국과 아세안 국가 문화예술, 문화산업 관계자가 공통의 의제를 도출하여 포럼 및 연계행사를 개최하고, 협력 프로젝트를 추진함으로써 연대와 교류를 이어왔습니다.

마이케이페스타

한국을 대표하는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에서 산업 최전선의 전문가들이 모여 지속가능한 한류 확산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합니다. K-POP콘서트, 글로벌 컨퍼런스, B2B·B2C박랍회 등 다태로운 프로그램들을 통해 문화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종합적 글로벌 축제를 지향합니다. 나아가 문화 영향력의 확대와 연관 산업 문야의 직·간접적인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고자 합니다.

한류 조사연구

한류, 국제문화교류 관련 기초·심층자료 발간에 주력합니다. 40여 개국 해외통신원을 통해 세계 속 문화교류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한편 <한류백서>, <한류NOW>, <해외한류실태조사>, <한류의 경제효과 연구> 등 연간·분기·격월간 간행물 발간으로 꾸준하고도 폭넓게 글로벌 문화 흐름을 진단합니다. 연구의 깊이에 사안의 시의성을 더한 발간자료는 한류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해석을 제시하고, 지속 가능한 국제문화교류를 지지하는 또 하나의 방법입니다.

Quick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