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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40여개 나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KOFICE 통신원들이 전하는 최신 소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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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푸드 팝업스토어, 멕시코시티에 상륙

  • [등록일] 2025-01-23
  • [조회]750
 

"K-푸드 팝업스토어가 멕시코시티(CDMX)에 상륙해 한식을 포함한 한국문화를 더욱 친근하고 가깝게 느끼게 하고 있다멕시코시티 로마 지역에서 시식강습대화형 활동을 통해 한국문화에 대한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는 기사가 2024년 연말 멕시코 신문 머리글을 장식했다한류 열풍과 함께 한국 음식이 멕시코에 자리 잡은 지는 오래됐지만 이번 팝업스토어는 이전과는 차별화된 방식으로 한국 음식을 알리고 있어 눈길을 끈다.

 

그동안 한국 음식은 대부분 수입업자나 전문 식품점 위주의 개별적인 방식으로 판매됐고 마케팅 또한 각자의 스타일에 의존했다그러나 이 같은 전통적인 접근은 포장이나 매장 인테리어 측면에서 다소 단조롭고 세련되지 못한 면모를 보이는 한계가 있었다멕시코 소비자들이 한국 드라마나 케이팝 아이돌의 이미지를 통해 한국 음식에 매력을 느낀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이러한 점들을 보완할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번 팝업스토어가 주목받는 이유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서 직접 기획해 체험형 한국문화를 홍보하는 새로운 시도를 선보였기 때문이다로마 지역 젊은 세대가 모이는 핫플레이스에 위치한 이 임시 매장은 전통 한식 시식퓨전 요리 제안을 포함한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돼 멕시코 소비자들에게 진정한 한국문화를 체험할 기회를 제공한다.


< 멕시코시티에 상륙한 K-푸드 팝업스토어 - 출처: 'MILENIO' >


이번 프로젝트에는 한국 요리사가 준비한 김치고추장라면 등 전통 한식 시식이 포함됐다. 《NotiPress(노티프레스)와의 인터뷰에서 오정훈 셰프는 특히 김밥 준비에서 한국 음식과 멕시코 음식의 조화에 대한 가능성을 공유했다. "스시 스타일의 밥과 해초를 넣은 김밥은 한국적일 수도 있고 멕시코적일 수도 있다김밥의 마법은 우리의 상상 속에 있고 무엇이든 넣을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팝업스토어는 단순히 음식을 판매하는 공간을 넘어 'K-Street Food 레스토랑' 등 한국 길거리 음식의 활기찬 분위기를 그대로 재현하며 몰입감을 높였다한복 체험서예 세션, K-뷰티 워크숍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함께 제공해 단순한 음식 소개를 넘어 종합적인 문화교류 행사로 확장된 모습이었다특히 눈여겨볼 점은 이번 행사의 모든 요소가 전반적으로 세련된 한국 디자인을 기반으로 구성됐다는 것이다단순히 포장 이미지를 활용하거나 아이돌 중심으로 이뤄졌던 기존의 마케팅 방식에서 벗어나 소비자들에게 정제되고 트렌디한 감각을 전달한 것이 큰 특징이었다.

 

이번 프로젝트가 끝난 후에도 이러한 노력이 이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멕시코시티 센트로 지역 시장에 새로운 한국 식품점이 문을 열었다. 이곳은 하루 유동인구가 50만 명에 달하는 지역이다꼬르레오 마요르 75번지(Correo Mayor 75)는 월세도 만만치 않다. 이 같은 장소에 한국 식품 매장이 오픈한 것도 대단하지만 이전의 단조로운 방식에서 벗어나 세련된 인테리어와 스토리텔링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변화를 줘 눈길을 끈다한국 음식을 판매하는 공간 역시 단순히 물건을 진열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재미와 추억그리고 이야기를 담은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하며 K-푸드의 가치를 높이고 있다이는 음식을 소비하는 데 그치지 않고 현지 소비자와의 정서적 연결을 강화하려는 새로운 시도로 평가된다.

 

그러나 아쉬운 점도 있다최근 멕시코에서는 중국에서 온 한국문화를 접하는 조선족과 중국인이 한국 브랜드를 활용해 대형 식당을 운영하면서 제대로 된 한식 정체성을 전달하지 못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다종종 한국에서 사용하지 않는 한글 표기를 사용하거나 한국 음식처럼 보이지만 변형된 맛을 제공해 혼란을 초래하기도 한다이러한 점들은 앞으로 한국 식품 업계가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로 남아 있으며 한국만의 고유한 트렌드를 더 명확히 부각시키는 방안 역시 고민해야 할 필요가 있다.

 

멕시코시티에 상륙한 이번 K-푸드 팝업스토어는 단순한 소비자 맛보기 행사를 넘어 한류와 결합한 한식 트렌드를 현지 시장에 새롭게 제안하며 그 가능성을 확장하는 계기가 됐다. 이는 케이팝과 한국 드라마와 같은 콘텐츠산업처럼 이제 K-푸드도 글로벌 트렌드의 한 축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틱톡 계정(@gallocrestarosa Ale Gallo), https://www.tiktok.com/@gallocrestarosa/video/7440259356874034487

MILENIO》 (2024. 11. 26). K-Food Pop-Up Store: el primer mercado coreano llega a la Roma, https://www.milenio.com/negocios/k-food-pop-up-store-mercado-coreano-llega-roma

Dónde Ir》 (2024. 11. 7). K-Food, la Pop Up Store donde podrás conocer la cultura coreana ¡Visitala Gratis!, https://www.dondeir.com/ciudad/k-food-la-pop-up-store-donde-podras-conocer-la-cultura-coreana-visitala-gratis/2024/11/

Mi Punto de Vista》 (2024. 11. 7). K-FOOD POP-UP STORE llega a la CDMX para acercar la gastronomía coreana a México, https://www.mipuntodevista.com.mx/k-food-pop-up-store-llega-a-la-cdmx-para-acercar-la-gastronomia-coreana-a-mexico/

통신원이미지

  • 성명 : 조성빈[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멕시코/멕시코시티 통신원]
  • 약력 : 현) 한글문화원 원장 전) 재멕시코한글학교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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