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전체 검색영역
  • Twitter
  • Facebook
  • YouTube
  • blog

전세계 40여개 나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KOFICE 통신원들이 전하는 최신 소식입니다.

각 국에서 사랑받고 있는 한류소식부터 그 나라의 문화 소식까지 매일 매일 새롭고 알찬 정보를 제공합니다.

전 세계는 <APT.> 열풍

  • [등록일] 2024-11-27
  • [조회]720
 

글로벌 온라인 호텔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고다가 최근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은 '아시아 최고 미식 여행지'로 꼽혔다. 전 세계적으로 큰 화제를 모은 넷플릭스 방영작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의 영향이 적지 않은 듯하다. 또한 <핑크퐁>의 아기상어 체조(Baby Shark Dance) 영상으로 전 세계 어린이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더핑크퐁컴퍼니는 유튜브 진출 10년 만에 총 71개의 유튜브 버튼을 달성하는 기록을 세웠다. 2024년 하반기 한국의 다양한 문화 콘텐츠가 글로벌 인기의 중심에 서 있는 가운데 홍콩에서 무엇보다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주인공이 있다. 바로 블랙핑크 멤버 로제와 브루노 마스가 협업으로 선보인 곡 <APT.>다. 

 

Lifestyle Asia(라이프스타일 아시아)》는 글로벌 스타로 자리 잡은 로제의 업적과 세계적인 기록에 대해 다룬 자세한 기사를 실었다. "2016년 케이팝 걸그룹 블랙핑크로 데뷔한 로제는 한국 음악계에서 가장 인상적인 재능을 가진 가수 중 한 명이다."라며 "여러 히트곡과 각종 매진 사례, 기록적인 뮤직비디오, 패션 활동을 자랑하는 인상적인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해당 기사에 따르면 2021년 3월 12일에 발매된 로제의 데뷔 싱글 앨범 <R>은 44만 8,089장 이상 판매돼 한국 여성 솔로 가수의 첫 주 최고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앨범의 실물 버전은 가온 앨범 차트에서 2위로 데뷔하며 한국 음악 차트 상 가장 많이 팔린 여성 솔로 앨범이 됐다. 또한 앨범 <R>은 2024년 8월을 기준으로 유튜브 뮤직에서 11억 회 이상의 스트리밍을 기록하여 한국 여성 솔로 가수 중 플랫폼에서 가장 많이 스트리밍된 앨범에 등극했고, 이로써 로제는 동료 블랙핑크 멤버 지수의 앨범 <ME>가 세운 기록을 넘어섰다. 이외에도 Lifestyle Asia》는 로제의 다양한 기록을 소개했다. "빌보드 글로벌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한 최초의 한국 솔로 가수이며, 영국 싱글 차트에 진입한 최초의 한국 여성 솔로 가수이고, <더 투나잇 쇼 스타링 지미 팰런>에 출연한 최초의 케이팝 솔로 가수다."라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로제의 최근 업적으로 강조된 것은 바로 <APT.>다. 2024년 10월 18일에 발매된 <APT.>는 로제의 데뷔 정규 앨범인 <Rosie>의 리드 싱글곡으로 미국 싱어송라이터 브루노 마스와의 협업으로 화제를 모았다. 이 곡은 전 세계 신기록을 경신하는 등 즉각적인 상업적 성공을 거뒀다.



< 로제와 브루노 마스의 'APT.'의 성과에 주목한 현지 언론 - 출처: 'South China Morning Post' >

 

South China Morning Post(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는 "세계 3대 음악 회사 중 하나인 워너 뮤직 그룹의 4분기 실적 발표에서 최고 경영자 로버트 킨클은 블랙핑크의 로제와 미국 팝스타 브루노 마스의 협업을 주요 성과로 강조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유튜브를 활용한 싸이나 강력한 팬덤을 활용한 BTS와 같은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이전 성공 사례와 달리 로제의 접근 방식은 처음부터 현지 음악 네트워크에 통합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분석했다. 한국 레이블인 YG엔터테인먼트를 떠난 로제는 9월 워너 뮤직 그룹의 자회사인 애틀랜틱 레코드와 계약했다. South China Morning Post "<APT.>는 복잡한 스토리텔링, 정확한 동기화된 안무, 폭발적인 사운드가 돋보이는 정교한 뮤직비디오 등 케이팝의 시그니처 요소에서 벗어난 대신 '케이팝의 대중화', 즉 주류 팝 음악에 통합돼 장르에 새로운 역동성을 불어넣은 로제와 마스의 시너지에서 비롯됐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로제와 브루노 마스의 <APT.>는 케이팝 아티스트를 위한 글로벌 플레이북을 다시 써 내려가는 새로운 성공 모델이다."라고 평가했다.

 

<APT.>는 특히 중화권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South China Morning Post는 "중국의 인스타그램에 해당하는 샤오홍슈에서 로제와 <APT.>에 대한 극찬이 이어지고 있으며 유튜브 조회수 1억 회를 달성했다는 로제의 웨이보 게시물에는 하트와 환호성을 지르는 이모티콘이 쏟아지고 있다."고 짚었다. 중국 누리꾼들은 음악을 만드는 로제의 진정성과 진심에 충실한 모습에 찬사를 보내며 응원하고 있다. 홍콩에서도 연일 언론에 오르며 화제의 중심에 서 있는 로제와 브루노마스의 <APT.>, 그 인기가 어디까지 이어질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Lifestyle Asia》 (2024. 11. 21). All the world records and achievements of “APT.” sensation and BLACKPINK member Rosé, https://www.lifestyleasia.com/hk/entertainment/celebrities/blackpink-rose-world-records-and-achievements/

- 《South China Morning Post》 (2024. 11. 27). APT by Rosé and Bruno Mars rewrites K-pop playbook by turning it into mainstream pop music, https://www.scmp.com/lifestyle/entertainment/article/3288157/apt-rose-and-bruno-mars-rewrites-k-pop-playbook-turning-it-mainstream-pop-music

- 《South China Morning Post》 (2024. 10. 31). Why Chinese internet users love APT, hit single by Blackpink’s Rosé and Bruno Mars, https://www.scmp.com/lifestyle/k-pop/news/article/3284541/heres-why-chinese-internet-users-love-apt-hit-single-blackpinks-rose-and-bruno-mars?module=perpetual_scroll_0&pgtype=article

통신원이미지

  • 성명 : 이성화[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중국(홍콩)/홍콩 통신원]
  • 약력 : North head seven star 마케팅 디렉터, HMW 대표
  •  
  •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  
  • 덧글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