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40여개 나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KOFICE 통신원들이 전하는 최신 소식입니다.
각 국에서 사랑받고 있는 한류소식부터 그 나라의 문화 소식까지 매일 매일 새롭고 알찬 정보를 제공합니다.
CJ제일제당은 헝가리에 유럽 최초로 비비고 만두 생산공장을 설립한다. 축구장 16개 크기에 달하는 공장 부지(11만 5000㎡)를 확보하고, 1만 4000㎡(약 4200평) 규모의 최첨단 자동화 생산라인을 갖춘 공장 건설을 시작했다. 이를 통해 CJ제일제당은 K-푸드의 신성장 전략 지역인 유럽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계획이다. 아시아와 미주에 비해 한국 음식의 생산과 유통 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낮았던 헝가리 소비자들에게 이는 큰 희소식이다. 또한 이번 공장 설립으로 CJ제일제당은 초기 단계에서 약 2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해 헝가리 지역 경제 활성화에 중요한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돼 헝가리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다.
《Hungary Today》는 11월 21일자 기사에서 "두너바르사니(Dunavarsány), 한국 식품 산업의 지역 허브가 되다"라는 제목으로 페터르 시야르토(Péter Szijjártó) 헝가리 외교통상부 장관의 발언을 인용해 "한국 최대 식품 회사가 헝가리에 첫 중부 유럽 공장을 건설하고 이를 통해 두나바르사니에서 200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또한 《Hungary Today》는 시야르토 장관의 말을 인용하며 "이번 프로젝트는 한국 식품 회사인 CJ푸드가 그린필드 투자 프로젝트 일환으로 두너바르사니에 즉석식품 생산공장과 창고 센터를 설립하는 것으로, 약 310억 HUF(약 7,500만 유로) 규모의 개발이 이루어지며 헝가리 주 정부에서 53억 HUF(약 1,280만 유로)를 지원해 1단계에서 200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Behaviour》는 11월 21일자 기사에서 "CJ푸드, 두나바르사니에 새로운 생산 시설 설립"이라는 제목으로 "CJ푸드는 헝가리 두나바르사니에 첫 동유럽 생산 시설을 설립하고 2026년부터 비비고 만두와 조리된 치킨 제품을 생산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1만 4,000㎡ 규모의 공장과 물류 센터에 약 310억 HUF(약 7,500만 유로)가 투자되며, 200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또한 "현지 농가 및 중소기업과 협력해 원자재와 포장재를 조달하고 헝가리 식품산업의 수출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하며 "CJ제일제당이 헝가리 경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나 《forbes.hu》는 11월 21일자 기사에서 "헝가리에서 한국 만두 생산이 시작되고, 국가는 새로운 일자리를 위해 고급차 가격을 지불할 것이다."라는 제목으로 "한국에서 또 다른 FDI(외국인 직접 투자)가 유입되고 있다."고 언급하며 헝가리 정부가 해외 기업 유치를 위해 자금을 지원한 점을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헝가리 정부는 다국적 기업의 투자에 대규모 재정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지만, 헝가리 현지 기업들이 신규 고용 창출을 위해 받는 지원은 상대적으로 적거나 전혀 없는 경우가 많다."며 정부의 FDI 정책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당 공장에서 생산되는 제품의 대부분은 서유럽 시장으로 수출될 예정이며 원재료는 헝가리 현지 농업인과 공급업체로부터 조달될 것"이라고 밝혀 CJ제일제당의 식품 공장이 헝가리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을 강조했다.
CJ제일제당의 헝가리 투자는 유럽 시장 내 한국 음식의 접근성을 높이고 비비고 만두와 치킨 제품의 현지 생산을 통해 소비자 만족도를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약 200개의 신규 일자리 창출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며 헝가리 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산업 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고 있다. 현지 언론은 이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헝가리 식품산업의 수출 증진과 지역 농업 및 공급 업체와의 협력 확대를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헝가리 정부가 외국인 투자 유치를 위해 제공한 재정적 지원이 현지 중소기업 대비 불균형하다는 비판을 제기하고 있다. 이러한 논란에도 불구하고 CJ제일제당의 투자가 가져올 경제적, 산업적 긍정적 효과는 헝가리뿐만 아니라 유럽 전역에서 주목받고 있다. 종합적으로 헝가리 언론은 이번 CJ제일제당의 FDI 사례가 헝가리가 글로벌 기업의 투자처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한국과의 경제적 관계를 확장하는 데 중요한 사례로 남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HungaryToday》 (2024. 11. 21). Dunavarsány Becomes Regional Hub for South Korean Food Industry, https://hungarytoday.hu/dunavarsany-becomes-regional-hub-for-south-korean-food-industry/
- 《forbes.hu》(2024. 11. 21). Beindul a dél-koreai tésztagombóc gyártás Magyarországon, az új munkahelyekért egy luxusautó árát fizeti ki az állam, https://forbes.hu/uzlet/beindul-a-del-koreai-tesztagomboc-gyartas-magyarorszagon-az-uj-munkahelyekert-egy-luxusauto-arat-fizeti-ki-az-allam/
- 《behaviour》(2024. 11. 21). Dunavarsányban hozza létre új termelőegységét a CJ Foods, https://behaviour.hu/dunavarsanyban-hozza-letre-uj-termeloegyseget-a-cj-fo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