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40여개 나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KOFICE 통신원들이 전하는 최신 소식입니다.
각 국에서 사랑받고 있는 한류소식부터 그 나라의 문화 소식까지 매일 매일 새롭고 알찬 정보를 제공합니다.
1. 케이팝
▣ 4월 앨범 판매량 순위
순위 변동 | 앨범명 | 발매일 | 가수 | 판매량(단위: 만) | |
1 | NEW | SEVENTEEN 10th Mini Album 'FML' | 4/26 | 세븐틴 | 55.1 |
2 | NEW | D-DAY | 4/22 | Agust D | 12.0 |
5 | NEW | IVE-Vol.1 I’ve IVE | 4/15 | IVE | 2.2 |
10 | 8 | THE SOUND | 2/22 | 스트레이 키즈 | 1.6 |
13 | NEW | Perfume: 1st Mini Album | 4/22 | NCT 도재정 | 1.3 |
14 | NEW | LOVESTRUCK! | 4/14 | 케플러 | 1.2 |
22 | 6 | Ready To Be: 12th Mini Album | 3/15 | TWICE | 0.8 |
33 | 2 | FACE | 3/25 | 지민 | 0.5 |
37 | NEW | HOUSE OF TRICKY: Doorbell Ringing | 4/7 | 싸이커스 | 0.4 |
42 | - | Master: Piece: 5th Mini Album | 3/11 | CRAVITY | 0.4 |
※출처: 오리콘차트 월간순위
세븐틴의 미니 10집 <FML>이 5일 연속 오리콘차트 1위를 기록했다. 해외 아티스트가 일본에서 발매한 앨범이 1위를 획득한 횟수를 살펴보니 세븐틴은 BTS(10개 앨범)에 이어 2위(9개 앨범)를 장악했다. <FML>은 올해 해외 아티스트의 첫 주말 매출 1위를 기록하며 앞으로 세븐틴의 활동에 기대감을 불어넣고 있다. <FML>은 힙합, 퍼포먼스, 보컬 각 유닛곡과 그룹곡을 합친 총 6곡으로 구성돼 있다. 세븐틴은 멤버 개개인의 특성을 훌륭히 살리는 그룹이다. 유닛곡은 일본에서도 굉장히 인기가 높다. 승관, 도겸, 호시로 구성된 유닛 BSS(부석순)가 올해 2월 발매한 첫 싱글 앨범 타이틀곡 <Fighting(Feat. Lee Young Ji)>은 싱글 3위, 동영상 재생 횟수 7위, 다운로드 9위, 스트리밍 13위로 빌보드 재팬 JAPAN HOT 100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빌보드 재팬 JAPAN HOT 100은 CD 판매량부터 다운로드 수, 스트리밍 수, 라디오 재생 횟수, 동영상 재생 횟수, 노래방 가창 횟수까지 총 여섯 가지의 데이터를 집계한 종합 차트이다. 2019년부터 도입된 '노래방 지표'는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4월 14일 차트 이후 반영 중지됐으나 3개월 후(2020년 7월 6일) 재개된 바 있다. '노래방 지표'는 순위에 확실한 영향력을 미친다. 높은 노래방 지표 점수만으로 순위권에 오르는 곡도 있을 정도이다.
< 세븐틴의 미니 10집 'FML' - 출처: 세븐틴 일본 공식 홈페이지/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 >
▣ 4월 싱글 판매량 순위
순위 | 순위 변동 | 곡명 | 발매일 | 가수 | 판매량(단위: 만) |
15 | NEW | Teddy Bear(Japanese Ver) | 4/5 | STAYC | 1.8 |
28 | 4 | Here I Stand | 3/29 | 트레저 | 0.8 |
31 | 8 | Limitless | 3/22 | 에이티즈 | 0.7 |
35 | NEW | Invisible Crayon | 4/19 | 골든차일드드 | 0.5 |
4월 싱글 판매량에서 활약한 케이팝 아티스트는 STAYC이다. STAYC의 네 번째 싱글 <Teddy Bear> 일본어 버전이 4월 싱글 판매량 15위를 차지했다. 일본 데뷔 싱글인 <Poppy>가 싱글 판매량 약 8,000장으로 31위를 기록했던 것을 고려할 때, 일본에서 두 번째로 공개한 <Teddy Bear> 일본어 버전의 판매량은 큰 진전을 이룬 것으로 보인다. 2022년 9월부터 시작된 일본 공식 팬클럽 '스윗 재팬(SWITH JAPAN)'의 공식 트위터 팔로워 수는 약 4만 8,000명이다(2023년 5월 기준). 현지 팬들은 STAYC가 일본 지상파의 주요 음악 방송 프로그램에도 출연하기를 바라고 있다.
< STAYC의 'Teddy Bear' - 출처: 하이업 엔터테인먼트 >
2. 공연(콘서트•팬미팅•쇼케이스 등)
5월 9일부터 세븐일레븐 재팬이 일본 전국에서 '한국 구르메 박람회'를 개최하고 있다. 편의점에서 다양한 종류의 한국 식품을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만큼 해당 박람회는 육개장 라면, 간장게장 삼각김밥, 불고기 덮밥, 비빔밥, 나물, 김밥 등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달고나 커피를 재현한 휘핑크림이 올려져 있는 푸딩, 인절미 등 디저트까지 취급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의 협력으로 개최돼 상품에는 공사 인정마크가 붙어 있다. 세븐일레븐 재팬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상품과 더불어 한국 식문화에 대한 간단한 정보도 살펴볼 수 있어 매우 훌륭한 기획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콩가루 떡 인절미 상품에는 "한국에서는 인절미를 얹은 인절미 토스트도 인기"라는 설명이, 나물 상품에는 "생일이나 축하하는 날 등 다양한 장면에 등장하는 음식"이라는 설명이 붙어 있다.
트위터에서는 "세븐일레븐에서 한국 박람회를 진행 중인데 판매하고 있는 음식들 전부 맛있어. 한국 요리를 좋아하게 됐어.(@fankysan_ Twitter)"와 같이 이번 박람회에 대한 긍정적인 후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흥행한 한국 드라마를 계기로 편의점이나 대형 슈퍼마켓에서 냉동식품이나 도시락 등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한국 상품이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세븐일레븐 재팬은 2020년부터 한국 식품의 종류를 늘려왔으며 그중에서도 특히 치즈 닭갈비나 양념치킨 등이 큰 인기를 얻었다. 이번 '한국 구르메 박람회'는 한국 식품을 즐기는 일본인들이 더 많아지는 하나의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오리콘차트 월간순위, https://www.oricon.co.jp/rank/js/m/2023-04/
- 세븐틴 일본 공식 홈페이지, https://www.seventeen-17.jp/
- 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 홈페이지, https://www.pledis.co.kr/html/
- 하이업 엔터테인먼트 홈페이지, http://www.highup-ent.com/
- 세븐일레븐 한국 구르메 박람회 홈페이지, https://www.sej.co.jp/products/kfair2305.html
- Universal Music Group, https://www.universal-music.co.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