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전체 검색영역
  • Twitter
  • Facebook
  • YouTube
  • blog

전세계 40여개 나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KOFICE 통신원들이 전하는 최신 소식입니다.

각 국에서 사랑받고 있는 한류소식부터 그 나라의 문화 소식까지 매일 매일 새롭고 알찬 정보를 제공합니다.

대만 금융권 방탄소년단 캐릭터 활용한 BT21 신용카드 출시

  • [등록일] 2022-07-22
  • [조회]218
 

대만에서 한류 아이돌 방탄소년단(BTS)의 인기가 여전한 가운데, 대만의 금융권에서 방탄소년단의 캐릭터인 BT21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해 화제가 되고 있다최근 대만의 조풍 국제 상업 은행(國際商業銀行, Mega Internationalcommercial Bank)은 방탄소년단의 캐릭터인 BT21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해 우주스타 BT21 신용 카드(宇宙明星BT21信用卡)를 신규 출시하였다. 이번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는 조풍 국제상업 은행은 108개의 국내 지점과, 37개 해외 유닛을 가진 대형 은행으로 대만의 대표적인 은행 중 하나이다.

 


조풍국제상업은행이 출시한 우주스타 BT21 신용카드의 이미지 출처조풍 국제 상업 은행 >

 

BT21은 방탄소년단과 라인프렌즈가 함께 탄생시킨 캐릭터 브랜드로, 매력적인 외형과 개성있는 컨셉으로 전세계 방탄소년단 팬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캐릭터 브랜드이다. 이미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캐릭터인 만큼, 대만에서도 다양한 브랜드들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여 판매된 이력이 있다. 다만, 이전의 콜라보레이션 제품들의 경우, 모든 연령대의 팬들이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소비재 위주의 제품들이 과반수를 차지했었다.

 

하지만 이번 콜라보레이션의 경우, 신뢰감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금융권과의 콜라보레이션이라는 점에서 더욱 눈길이 간다. BT21의 이미지를 활용한 신용 카드가 출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풍 국제 상업 은행은 지난 2020BT21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해 체크 카드를 출시한 바 있으며, 해당 체크 카드에 대한 고객들의 우호적인 반응이 금번 우주스타 BT21 신용 카드 출시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우주스타 BT21 신용카드는 방탄소년단 팬들을 위한 추가적인 굿즈 증정 이벤트 또한 진행중이다. 721일부터 9월 30일까지, 선착순 가입자 4000명을 대상으로, 카드 개설 후 21,000twd(한화 922,110 )이상 사용자를 대상 이벤트를 진행한다. BT21의 캐릭터를 활용한 여행용 캐리어를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일반 소비에 대하여 일정 비율로 무제한 캐쉬백이 지급되는 것 또한 특징이다.

 

국내에서 출시 되었던 블랙핑크 카드의이미지 출처 : BC 카드 >

 

한국에서도 아이돌을 활용한 카드의 출시가 진행된 사례가 있다. 대표적인 예시가 2021년 국내 카드사인 BC가 독자카드 발급 사업에 집중하면서 내놓은 블랙핑크 카드와, 2018년 신한은행이 아이돌 그룹 워너원과 콜라보레이션을 하며 내놓은 쏠딥드림(SOL Deep Dream) 체크카드이다두 카드는 모두 아이돌 팬덤을 겨냥하여 출시된 카드 제품이지만, 각자 특징이 달라 고객의 반응에서 차이를 보였다.

 

지난 2018년에 출시된 워너원의 카드는, 기존에 존재하던 카드 상품과 동일한 혜택에 워너원의 이미지만을 추가적으로 활용하여, 신규로 출시된 상품이었다. 이처럼 카드 혜택 설계 단계에서 팬덤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상품이었기에, 워너원의 팬들이 대량으로 발급해 카드 발급 수 자체는 기록적이었으나 적지 않은 숫자의 카드가 휴면 카드가 되는 결과를 낳았다.

 

반면 2021년에 출시된 블랙핑크의 카드는 카드 설계 단계에서부터 아이돌 팬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보이는 카드였다. 블랙핑크 카드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확인한 결과를 기반으로, 블랙핑크의 팬덤이 자주 소비하는 분야에서 청구 할인을 제공했다. 이에 출시 첫 날에만 1,000여 명이 카드를 발급하며, BC카드의 자체 카드 발급량 증가의 견인차 역할을 하였다.

 

이처럼 카드사의 신규상품 관련 출시는 발급 뿐만 아니라 발급 이후의 실제 사용 여부까지 고려해야 한다. 이에 따라 한류 아이돌과의 콜라보레이션 제품의 출시도 이전보다 제품 기획 방식이 더욱 정교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가운데, 오늘날 한류 아이돌의 대장주격인 방탄소년단의 캐릭터를 활용한 우주스타 BT21신용카드의 향후 흥행 여부에 대해 더욱 관심이 간다. 우주스타 BT21 신용카드가 방탄소년단 팬덤의 선택을 받아 팬덤의 사랑이 카드발급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 그리고 더 나아가 카드 발급이 실제 카드 사용으로 이어질 것인지 지켜볼 예정이다.

 

참고자료

卡優新聞網 (2022. 7. 22.). 宇宙首張BT21信用卡 行動支付5%送行李箱

宇宙首張BT21信用卡 行動支付5%送行李箱 (yahoo.com)

《매일경제 (2021. 12. 17.). [금융] 블랙핑크·시발카드…BC카드 '자체발광'

[금융] 블랙핑크·시발카드…BC카드 `자체발광` - 매일경제 (mk.co.kr)

《한국경제 (2018. 7. 2.). 'BTS·워너원' 내세운 특별한 체크카드…혜택도 특별할까

BTS·워너원 내세운 특별한 체크카드…혜택도 특별할까 | 한경닷컴 (hankyung.com)

통신원이미지

  • 성명 : 박소영[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대만/타이베이 통신원]
  • 약력 : 전) EY(한영회계법인) Senior 현) 대만 국립정치대학교 박사 과정
  •  
  •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  
  • 덧글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