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전체 검색영역
  • Twitter
  • Facebook
  • YouTube
  • blog

전세계 40여개 나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KOFICE 통신원들이 전하는 최신 소식입니다.

각 국에서 사랑받고 있는 한류소식부터 그 나라의 문화 소식까지 매일 매일 새롭고 알찬 정보를 제공합니다.

[통계자료] 4월 중국 한류 문화산업별 차트

  • [등록일] 2022-05-16
  • [조회]383
 

1. 음악

QQ뮤직(QQ音乐)은 중국의 대표적인 온라인 음원 사이트이다. 특히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중국 음원 발매는 대부분 QQ뮤직에서 독점으로 진행된다. QQ뮤직 내 '한국차트(韩国榜)'는 중국에서 정식 발매된 케이팝 음원 인기 순위를 매주 목요일마다 1위부터 100위까지 집계한 것이다. 순위는 QQ뮤직 이용자의 음원 재생수/공유수/다운로드 수, 아티스트의 사회영향력 지수 및 소셜미디어 활성화 지수를 종합해 도출된다. 4월 한 달간 매주 집계된 케이팝 순위 1위부터 5위까지를 정리해 중국 내 케이팝 인기 트렌드를 살펴보자.

 

4월 첫째 주 QQ뮤직 한국차트 (2022.4.1.~4.7. 기준)

순위

곡명

가수

1

봄여름가을겨울 (Still Life)

BIGBANG (빅뱅)

2

LOVE DIVE

IVE

3

MANIAC

Stray Kids (스트레이 키즈)

4

ROYAL

IVE

5

Morning Star

SUHO (수호)

 

4월 둘째 주 QQ뮤직 한국차트 (2022.4.8.~4.14. 기준)

순위

곡명

가수

1

LOVE DIVE

IVE

2

봄여름가을겨울 (Still Life)

BIGBANG (빅뱅)

3

MANIAC

Stray Kids (스트레이 키즈)

4

사랑도둑 (Cupid)

DKZ

5

ROYAL

IVE

 

4월 셋째 주 QQ뮤직 한국차트 (2022.4.15.~4.21. 기준)

순위

곡명

가수

1

ZOOM

Jessi (제시)

2

LOVE DIVE

IVE

3

Love Theory

泰容(태용)/Wonstein(원슈타인)

4

봄여름가을겨울 (Still Life)

BIGBANG (빅뱅)

5

Darl+ing

SEVENTEEN (세븐틴)

 

4월 넷째 주 QQ뮤직 한국차트 (2022.4.22.~4.28. 기준)

순위

곡명

가수

1

Seoul

脸红的思春期 (볼빨간사춘기)

2

In the mirror

脸红的思春期 (볼빨간사춘기)

3

ZOOM

Jessi (제시)

4

LOVE DIVE

IVE

5

Love story

脸红的思春期 (볼빨간사춘기)

 

4월 첫째 주는 4년 만에 돌아온 빅뱅의 싱글 음원 봄여름가을겨울이 발매와 함께 화제를 모으며 1위로 진입했다. 아이브의 싱글앨범도 발매와 함께 상위권 차트에 안착했다. <LOVE DIVE>와 <ROYAL>이 각각 2위와 4위에 올랐다. 3위는 스트레이 키즈의 <MANIAC>이 차지하며 지난달에 이어 상위권 인기를 이어나갔다. 5위는 EXO 멤버 수호의 새 솔로 앨범 수록곡 <Morning Star>가 차지했다. 4월 둘째 주는 첫째 주 상위권에 오른 아티스트 간의 순위 변동이 이어졌다. 아이브의 <LOVE DIVE>1위로 상승했고, 빅뱅의 <봄여름가을겨울>은 한 단계 하락한 2위를 기록했다. 스트레이 키즈의 <MANIAC>3위 자리를 지켜갔다. 4위에는 DKZ의 새 싱글 음원 <사랑도둑>이 진입했다. 아이브의 <ROYAL>은 한 계단 하락해 5위를 기록했다.

 

4월 셋째 주는 제시의 <ZOOM>1위에 오르며 주목을 받았다. 한 계단 하락한 아이브의 <LOVE DIVE>2위를 차지했다. 3위에는 NCT 멤버 태용과 원슈타인이 콜라보한 곡 <Love Theory>가 새로 진입했다. 빅뱅의 <봄여름가을겨울>4위를 차지하며 상위권 자리를 지켜나갔다. 5위는 세븐틴의 첫 영어 싱글 음원 <Darl+ing>이 차지했다. 4월 넷째 주는 볼빨간사춘기의 새 앨범이 상위권 차트를 휩쓸었다. 타이틀곡 <Seoul>1, 수록곡 <In the mirror>와 <Love story>는 각각 2위와 5위를 차지했다. 제시의 <ZOOM>은 두 계단 하락해 3위를 기록했다. 아이브의 <LOVE DIVE> 역시 두 계단 하락해 4위를 차지했다.


2. 드라마/예능/영화

사드 사태 후 6년간의 공백을 깨고 드디어 중국에서 새로운 한국 영상콘텐츠가 정식 유통되기 시작했다. 지난해 12<! 문희>의 극장 개봉에 이어 올해 1월 드라마 <사임당, 빛의 일기>TV 채널과 OTT 플랫폼을 통해 방영되었다. 3월에는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를 비롯한 네 편의 드라마, 4월에는 <슬기로운 의사생활2>가 중국 OTT 플랫폼을 통해 연이어 서비스 되었다. 하지만 이전처럼 중국에서 한국 콘텐츠가 한국과 시차 없이 활발히 유통될 수 있을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문제이다. 중국 네티즌들은 한국의 콘텐츠를 빠르게 접하기 위해 여전히 각종 비공식 한류 콘텐츠 사이트를 이용하고 있다.

 

중국 최대 문화콘텐츠 리뷰사이트인 더우반(豆瓣)에는 한국 콘텐츠에 대한 중국 대중의 반응이 곧바로 공유되고, 이것이 입소문이 되어 한국 드라마, 예능, 영화가 인지도를 얻게 된다. 더우반의 네티즌 평점과 주요 댓글은 중국 내 한류 영상콘텐츠에 대한 실질적인 반응을 알아보는 데 매우 유용하다. 더우반을 통해 4월 인기를 끈 한류 콘텐츠를 살펴보았다. 드라마, 예능, 영화 분야별로 최고 평점 콘텐츠최고 화제 콘텐츠를 나누어 분석했다. 최고 평점 콘텐츠는 더우반 평점 10점 만점을 기준으로 네티즌들의 누적 평점이 가장 높은 콘텐츠를 선정했다. 최고 화제 콘텐츠는 최고 평점을 얻지 못했지만, 네티즌들의 평점 참여도가 가장 높아 화제성이 높다고 집계되는 콘텐츠를 선정한 것이다. 4월 한국 영화는 특별히 높은 평점과 화제를 모은 작품이 없어 선정하지 않았다. 4월 예능은 호평을 얻은 작품은 있지만, 네티즌들의 관심이 눈에 띄게 집중된 프로그램은 없어 화제 예능 선정을 생략했다.

 

2-1. 4월 최고 평점 & 화제 드라마

 


<4월 최고 평점 & 화제 드라마 나의 해방일지’ - 출처: 더우반(2022.4.30. 기준) JTBC>

 

4월 최고 평점과 화제를 동시에 모은 드라마는 <나의 해방일지>이다. 10,495명의 네티즌이 참여한 더우반 평점에서 무려 9.1점을 기록했다(2022.4.30. 기준). <나의 해방일지>는 중화권 외 국가의 최신 드라마를 대상으로 네티즌들의 평이 좋았던 작품을 선정하는 더우반 글로벌 호평 드라마 순위(全球口碑剧集榜)”에서 4월 둘째 주 6, 셋째 주 2, 넷째 주 3위를 기록하며 지속적인 화제성을 입증했다. 극 중 경기도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직장인 삼 남매의 평범하고 피로한 일상, 그 속에서 각자의 위안거리를 찾아가는 청년들의 삶이 중국 젊은 네티즌들에게도 통했다. “지쳤어요. 어디서부터 잘못된 건지 모르겠는데 그냥 지쳤어요. 모든 관계가 노동이에요. 눈뜨고 있는 모든 시간이 노동이에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고, 아무도 날 좋아하지 않고(아이디: lazyman).”라는 드라마 속 명대사를 인용한 댓글에 많은 네티즌이 공감을 표했다. 내 영혼이 나 모르게 이 드라마에 출연하고 있다(아이디: 一零同学).”라는 댓글로 드라마가 마치 내 이야기를 하는 것 같다는 깊은 공감을 표한 댓글이 많은 이들의 지지를 얻고 있다. 이밖에도 극 중 러브라인을 응원하는 댓글, 배우들의 연기 감탄, 드라마의 각본을 쓴 박해영 작가에 대한 호평이 넘쳐났다.

 

2-2. 4월 최고 평점 예능

 


<4월 최고 평점 예능 뜨거운 씽어즈’ - 출처: 더우반(2022.4.30. 기준) JTBC>

 

4월 최고 평점을 얻은 예능은 <뜨거운 씽어즈>이다. 254명의 네티즌이 참여한 더우반 평점에서 무려 9.5점을 기록했다(2022.4.30. 기준). <뜨거운 씽어즈>는 중화권 외 국가의 예능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네티즌들의 평이 좋았던 작품을 선정하는 더우반 해외 호평 예능 순위(国外口碑综艺榜)”에서 3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뜨거운 싱어즈>는 김영옥, 나문희 등 시니어 배우들의 합창 도전기를 다룬 음악 예능이다. 중국 네티즌들은 노장 배우들이 서툰 실력으로 전하는 노래에서 힐링을 받게 된다며 프로그램을 호평하고 있다. “왜 내가 이 노인들을 좋아할까. 그들은 더이상 가식을 필요로 하지 않고, 진실만이 남아있기 때문이다(아이디: Bbbbbbbiscuit).”, “무대의 기교가 없어도, 노래 그 자체로 충분히 사람을 펑펑 울린다(아이디: 刘蘇月💭).”와 같은 반응이 주를 이뤘다.

 

참고 자료 및 이미지 출처

QQ뮤직(QQ音乐https://y.qq.com/n/ryqq/toplist/16#t1=2021&t2=23&t3=song&t4=4&t5=1

더우반(豆瓣https://movie.douban.com/subject/35322421/

                 https://movie.douban.com/subject/35789194/

 

통신원이미지

  • 성명 : 박경진[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중국(북경)/북경 통신원]
  • 약력 : 현) 중국전매대학교 영화학 박사과정
  •  
  •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  
  • 덧글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