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40여개 나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KOFICE 통신원들이 전하는 최신 소식입니다.
각 국에서 사랑받고 있는 한류소식부터 그 나라의 문화 소식까지 매일 매일 새롭고 알찬 정보를 제공합니다.
베트남 음악·방송 전문 채널 《NCT》(www.Nhaccuatui.com)는 웹사이트 및 TV 방송을 통해 베트남 국내 음악뿐만 아니라, 베트남 사람들이 좋아하는 전 세계 음악과 뮤직비디오 순위를 차트별로 제공하는 음악 전문 채널이다. 지난 3월 베트남 내의 K-POP 동향을 살펴보면 2020년에 이어 2021년에도 블랙핑크에 대한 베트남 K-POP 팬들의 사랑은 절대적이다.
<3월 첫째 주(좌), 넷째 주(우) K-POP 음원 순위 – 출처: Nhaccuatui.com>
지난 3월 한 달 동안 베트남 K-POP 차트의 1위 자리는 블랙핑크가 지켜나갔다. 3월 첫째 주까지 블랙핑크의 첫 정규앨범 《The Album》의 타이틀곡 〈Lovesick Girls〉는 지난해 9월 28일에 K-POP 차트에 진입하였는데, 차트 진입과 동시에 14주 동안 K-POP 차트 1위 자리를 지켜오던 블랙핑크의 〈How You Like That〉을 밀어내고, 3월 첫째 주까지 20주 동안 베트남 K-POP 차트 1위 자리를 지켜온 것이다. 베트남 K-POP 차트 10위권 내의 4~5곡 정도가 블랙핑크의 노래로 채워져 있으니, 블랙핑크에 대한 베트남 K-POP 팬들의 팬덤은 상상 그 이상으로 막강하다고 말할 수 있다. 20주 동안 사랑을 받아 온 1위곡 〈Lovesick Girls〉에 이어 같은 앨범의 수록곡 〈Pretty Savage〉도 지난해 11월 30일에 차트에 진입한 후, 11주 연속 2위 자리를 지켰다. 이외에도 〈Bet You Wanna〉, 〈You Never Know〉가 10위권 내에 같이 자리 매김을 하면서 블랙핑크의 첫 정규앨범 《The Album》의 8곡 모두가 팬들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는 것이다.
베트남 내의 K-POP은 블랙핑크에 대한 절대적인 팬덤으로 블랙핑크의 음악들로 채워져 있었고, 그 아성은 좀처럼 무너지지 않았다. 20주 동안 사랑을 받아 온 〈Lovesick Girls〉가 언제까지 베트남의 K-POP 차트 1위를 지켜갈 것인지 초미의 관심사였다. 이렇게 꾸준히 오랫동안 사랑을 받아 온 〈Lovesick Girls〉의 K-POP 1위 자리를 뺏은 건 바로 블랙핑크의 멤버 ‘로제’의 첫 솔로앨범 《R》의 타이틀 곡 〈On The Ground〉이다. 데뷔 5년만에 그룹이 아닌 첫 솔로 아티스트로써 첫 발을 내딛은 로제의 〈On The Ground〉는 가사 자체가 영어로 되어있는 몽환적인 팝 비트의 곡이다. 로제는 작사에도 함께 참여하였는데, 가사가 한국어가 아닌 영어로 되어있어 한국말을 잘 이해하기 힘들었던 베트남 내의 K-POP 팬들은 노래가 전하는 메시지를 생각하며 로제의 〈On The Ground〉를 사랑하고 있다.
<로제(ROSÉ)의 ‘On the Ground’ 뮤직비디오 – 출처 : YG 엔터테인먼트>
3월 12일 음반 출시와 동시에 베트남 K-POP 차트 1위를 차지한 로제의 〈On The Ground〉는 당분간 베트남 K-POP 차트를 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솔로앨범 《R》의 서브 타이틀 곡 〈Gone〉도 큰 사랑을 받고 있다. 3월 한 달 동안 K-POP 차트 2위 자리를 지켜오고 있다. 〈Gone〉은 잔잔한 컨트리풍의 기타 연주로 시작되며 로제의 부드러운 가창과 독특한 음색이 돋보이며, 영어로 된 가사의 전달력이 인상 깊은 곡이다. 로제의 첫 솔로앨범 《R》의 수록곡 두 곡 모두 다 당분간 베트남 K-POP 차트를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3월 베트남 K-POP 차트의 또 하나의 이슈는 아이유의 5번째 정기앨범 《LILAC》의 수록곡 〈Celebrity〉가 베트남 한류 팬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Celebrity〉는 지난 3월 25일에 발매된 5집 앨범 《LILAC》의 수록곡이지만, 선 공개된 곡으로 3월 첫째 주에는 K-POP 차트 8위, 넷째 주에는 6위까지 오르며 팬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K-POP 차트 1~4위가 로제와 블랙핑크의 음악들로 채워져 있기 때문에 차트 6위도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순위이다. 〈Celebrity〉는 기존의 아이유의 음악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신디사이저 사운드의 일렉트로닉 팝 장르의 경쾌한 곡으로써 베트남 젊은 층이 좋아하는 음악 장르이다. 선 공개되어 인기를 얻고 있는 〈Celebrity〉의 영향으로 5집 앨범 《LILAC》의 다른 수록곡들도 팬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아이유(IU)의 ‘Celebrity’ 뮤직비디오 – 출처 : EDAM 엔터테인먼트>
3월 한 달 동안 베트남 K-POP 차트 10위권 내의 음악들을 살펴보면 한 팀을 제외하곤 모두 여성 솔로·그룹 아이돌이다. 베트남 K-POP 시장에선 여성 K-POP 스타들이 남성 K-POP 스타보다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차트 10위권 내의 유일한 남성 아이돌 그룹은 아이콘(iKON)이다. 아이콘은 지난 3월 3일 디지털 싱글앨범 《Why Why Why》을 선보였는데, 동명의 타이틀 곡 〈Why Why Why〉가 3월 둘째 주 K-POP 차트 7위에 올랐다.
<아이콘(iCON)의 ‘Why Why Why’ 뮤직비디오 – 출처 : YG 엔터테인먼트>
1년 1개월 만에 디지털 싱글앨범 《Why Why Why》로 돌아 온 아이콘은 베트남 팬들에겐 인기 있는 아이돌이다. 2018년에 발매 된 앨범 《Return》의 타이틀곡 〈사랑을 했다〉가 베트남에서도 큰 인기를 얻었기 때문이다. 베트남 한류 팬들뿐만 아니라, 젊은 층 사이에서도 K-POP은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지난 해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지친 맘을 달래기 위해 K-POP은 대중의 사랑을 받으며 인기를 지속해 왔다. 올해에는 거리의 많은 상점들에서 K-POP의 노랫소리가 거리에 흘러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