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원리포트

전세계 40여개 나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KOFICE 통신원들이 전하는 최신 소식입니다.

각 국에서 사랑받고 있는 한류소식부터 그 나라의 문화 소식까지 매일 매일 새롭고 알찬 정보를 제공합니다.

중국 8월 첫째 주 문화산업 장르별 통계

  • [등록일] 2017-08-11
  • [조회]45
 

1. 음악

인위에타이는 중국 최대 뮤직비디오 사이트다. 음원 사이트는 아니지만, 신곡 발표에 대한 반향을 살필 수 있고, 뮤직비디오는 순위 변동이 심한 만큼 지속성을 유지하는 뮤직비디오를 통해 중국 내에서 한국 가요의 인기를 가늠해 볼 수 있다. 대표적인 음원사이트인 바이두 뮤직이나 QQ 뮤직의 차트를 이용하면 좋지만 상위권에 들어가는 한국 가요가 많지 않은 만큼 전반적인 동향을 살피는 데는 인위에타이 순위가 유용하다. 

 


 

소녀시대의 6집 앨범인 'Holiday Night'에 대한 반응이 좋다. 타이틀곡인 'Holiday'가 전체 순위 2위에, 'All Night'이 전체순위 9위에 올랐다. 이 순위는 중국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던 소녀시대가 근래 들어서 주춤했었는데, 아직도 중국 팬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전체 순위 1위는 갓세븐의 중국인 멤버인 잭슨(王嘉尔)의 'Generation2'가 차지했다. 다만 정식으로 음원이 제공되고 있는 QQ뮤직 음원순위에서는 두드러진 성적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소녀시대 앨범 Holiday Night - 사진출처 : 소녀시대 공식사이트>


중국의 대표적인 음원사이트로 쿠워뮤직(酷我音乐), QQ뮤직(QQ音乐), 시아미뮤직(虾米音乐网), 왕윈뮤직(易云音乐), 쿠코우뮤직(酷狗音乐)이 있는데, 최근에는 저작권 계약에 따라 제공되는 것이 다수이며, 한국음원의 경우 여러 곳에서 같이 올라오는 경우는 드물다. 이들 순위를 살펴 본 결과, 눈에 띄는 가수는 QQ뮤직에서 음원이 제공되고 있는 '위너'이다. 8월 4일 발표한 'Love Me Love Me'가 'QQ뮤직 핫싱글차트' 12위에 올랐다.(8월 10일 기준, https://y.qq.com/n/yqq/toplist/26.html#). 신곡 차트에서 순위가 계속 상승 중이라 앞으로 순위가 더 상승할 것으로 기대된다.

 

2. 드라마

중국에서 공중파와 인터넷에서 방영되는 해외 드라마는 심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그러므로 정식으로 제공되는 드라마의 양의 매우 적어 차트를 통해 한국 드라마의 중국 내 동향을 살피기는 어렵다. 하지만 불법 유통을 통해 인기를 받는 한국 드라마가 많으며, 이러한 동향을 중국의 대표적인 SNS인 웨이보 토픽 조회수를 통해 살펴 보고자 한다. 웨이보는 유행하는 토픽의 순위를 제공하는데, 드라마의 경우는 순위가 나오지 않지만 조회 수를 통해 그 대략을 살펴볼 수 있다.  

 

 

 

최근 중국 내 한국 드라마의 인기가 많이 떨어졌다. 정식 수출 루트가 막히고, 불법 다운로드에 대한 단속이 강화된 탓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중국에서 호평을 받는 한국드라마가 없다는 것이 더욱 문제일 것이다. 문화전문사이트인 도우반에서 검색해 보면 최근 한국에서 방영되고 있는 드라마 중 8.0(10만점)을 넘는 드라마는 <비밀의 숲>(9.3/10) 한 편에 불과하다. <왕은 사랑한다>는 윤아의 출연으로 많은 관심을 받았지만, 회가 거듭될수록 관심도와 평점이 하락하고 있다. 

 

최근에 방영을 시작한 <학교 2017>이 인기를 끌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있었다. 왜냐하면 전작인 <학교 2015>가 요우쿠에 방영되면서 큰 인기를 끌은 바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학교 2017>는 웨이보 토픽 조회수가 8월 10일에 1.3억 회에 불과하다. 물론 <학교 2017>은 중국에서 정식 방영되지 못하고 있어 직접적인 비교는 불가능하다. 하지만 도우반에서 평점을 비교했을 때, <학교 2015>는 7.7/10, <학교 2017>는 6.2/10이다. 보통 초반에 높은 평점을 기록하다가 점점 하락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학교 2017>이 전작보다 못하며, 기대에 못 미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3. 예능

중국 최대 검색 포탈 사이트인 바이두는 검색어 순위를 제공한다. 바이두 풍운방은 바이두 검색어 순위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카테고리 별 검색어 순위를 제공하는 장점이 있다. 예능 프로그램의 방영일에 따라 검색 순위 변동이 있지만, 상위 10위의 경우는 크게 변화하지 않기 때문에 중국 내 한국 예능 프로그램의 인기를 살피는 데 유용하다. 

 


 

예능 순위에는 큰 변화가 없다. 원래 인기를 많이 받던 작품이 방영 일에 따라 소폭 변화만 보일 뿐이다. 다만 매번 예능 순위를 정리하며 아쉬움이 남는 것은 중국에서 한국 예능 프로그램을 표절한 프로그램이 적지 않을 만큼, 한국 예능 프로그램의 경쟁력이 있는데 사드로 인해 수출이 막혀있는 것이 아쉽다.

통신원이미지

  • 성명 : 손성욱[중국(북경)/북경]
  • 약력 : 현재)북경 항삼 국제교육문화교류중심 외연부 팀장 북경대학교 역사학계 박사 졸업
  •  
  •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  
  • 덧글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