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원리포트

전세계 40여개 나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KOFICE 통신원들이 전하는 최신 소식입니다.

각 국에서 사랑받고 있는 한류소식부터 그 나라의 문화 소식까지 매일 매일 새롭고 알찬 정보를 제공합니다.

하노이 탕롱 대학교의 다양한 한국 문화 교류 프로그램들

  • [등록일] 2017-07-14
  • [조회]71
 

6 30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베트남-한국 문화 교류 프로그램 탕롱 대학교에서 열렸다한국과 베트남의 전통 입어보기, 음식 체험, 전통 예술 공연, 한국의 전통 놀이 다양한 - 문화 교류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이번 프로그램은 베트남 한국 대사관과 베트남 여성회 그리고 탕롱 대학교의 한국어학과에서 주최한 프로그램이었다. 이번 행사에 대해서 탕롱대학교 신문은 '이번 프로그램에는 관련 직원들이나 단체의 회원 이외에도 한국과 베트남의 음식 전문가, 민간 예술 공연 단원들이 참가하였기 때문에, 탕롱 대학교 한국어 학과 대학생들이 한국과 베트남  나라의 서로 다른 전통문화를 더 심도있고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고 전했다. 


주 베트남 한국 문화원이 베트남 현지에서 주최하는 다양한 문화 교류는 한-베 양국의 민간 교류 외교와 문화 교류 협력을 확대하는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 내었다. 특히, 탕롱 대학교와 한국 문화원의 인연은 오늘이 처음은 아니었다.  2017년 초부터 하노이 탕롱 대학교와 주 베트남 한국 문화원은 서로 긴밀히 협력하여, 베트남인들에게 맞춘, '베트남인들을 위한 한국 문화 수업'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준비했으며 탕롱 대학교 학생들에게 한국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아래는 하노이 탕롱 대학교와 주 베트남 한국 문화원에서 함께 추최한 한국 문화 수업의 일부 내용들이다.


 

<김치 만드는 과정을 유심히 보는 베트남 대학생들(좌), 한국어 학과 학생들이 선보인 부채춤 공연(우)>


1) 한국 음식 수업

주 베트남 한국 문화원은 처음으로 탕롱 학교의 '여행학과'와 '한국어학과' 학생들을 위해 한국 음식 요리 수업을 열었다. 한국 음식 요리 수업은 5월 6일과 5월 13일이렇게 이 틀에 걸쳐서 진행되었다. 한국 음식 요리 수업에 참가한 학생들은 한식 전문가로 불리며 한국의 유명한 대학교에서 강의를 하고 있는 김정진 선생님에게 한국식 김치와 불고기 만드는 법을 배웠다. 학교 수업 중 실제로 한국인을 만나 한국 음식을 만드는 것을 보고, 직접 체험을 해 본 여행학과와 한국어학과의 베트남 대학생들은 유익하고 실속 있는 시간을 보냈다고 한다. 

 

2) 한국 문화 예술

베트남과 한국의 외교 관계 수교 25주년을 맞아 5 19 탕롱대학교에서는  베트남 한국 문화원과 함께 '한국 문화 예술 공연 축제'를 주최했다. 이번 공연 축제에서는 공연 이외에도 한국 음식 체험한지 문화 예술한복 입고 사진 찍기 등의 체험 부스가 있어 대학생들의 인기를 얻었으며, 한국의 사물놀이와 같은 한국 전통 예술 공연을 무료로 구경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고 한다. 그중 제일 돋보이는 무대는 한국어 학과 학생들이 직접  춘 부채춤이었다고 한다.

 

3) 한국 연극단의 공연

5 26 한국 BST 극단의 연극 공연 있었다. 이번 공연 가장 특징은 한국의 다양한 악기들과 연극단들의 연기가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어디서도 없는 한국식 연극 공연을 만들어 내었다는 것이다. '한국 공연단의 연극은 멋있고 창조적이었다. 연극단의 공연은 많은 베트남 대학생과 교수 관객들의 박수갈채를 받기에 충분하였다'라며 한국 연극 예술을 높이 평가했. 이 같은 현장 체험 학습 통해 탕롱 대학교 학생들은 한국 사람들의 정신문화와 삶에 대해 공감할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한다.

 

 

<탕롱 대학교 대학생들과 한국 BST 연극단의 기념 촬영(좌), 한국어 교원 단기 연수를 마친 후 베트남 젊은이들(우)>


4) 베트남 한국어 교원 단기 연수

5 29일부터 30일까지 탕롱 대학교의 A 4 회의실에서는 교원 단기 연수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었다. 이번 교원 연수 프로그램은 하노이에서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는 베트남인 선생님들의 말하기, 쓰기, 듣기, 이해하기, 읽기, 문법 가르치는 방법  국립 국어원의 한국어 자료를 통해 한국어 선생님들에게 전문적인 지식을 고양시키기 위해 개설한 단기 과정 프로그램이었다. 이번 한국어 교원 단기 연수에는 하노이 학교에서 근무하며 한국어를 가르치는 열정적인 선생님들이 모이면서 그 어느 때보다 열정적이고 즐거운 분위기에서 교원 연수를 마쳤다고 한다.

 

*자료 출처: http://www.thanglong.edu.vn/khoa-bo-mon/khoa-ngoai-ngu/bo-mon-ngon-ngu-han/2832-dau-an-ngon-ngu-han-quoc-thang-5-2017

               http://vietnam.korean-culture.org

통신원이미지

  • 성명 : 이정원[베트남/하노이]
  • 약력 : 현) 베트남 사범대학교 대학원 민간 문학 석사과정 현지 통번역 프리랜서 활동
  •  
  •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  
  • 덧글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