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전체 검색영역
  • Facebook
  • Twitter
  • Youtube

통신원리포트

전세계 40여개 나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KOFICE 통신원들이 전하는 최신 소식입니다.

각 국에서 사랑받고 있는 한류소식부터 그 나라의 문화 소식까지 매일 매일 새롭고 알찬 정보를 제공합니다.

뉴욕 타임스퀘어, 군함도의 진실 광고 올라가

  • [등록일] 2017-07-13
  • [조회]192
 

뉴욕의 심장 맨해튼, 그 속에서도 중앙에 위치해 매일 수 천만 명이 방문하는 세계적인 관광 명소 타임스퀘어는 화려한 전광판에 눈을 둘 곳이 없는 곳이다. 타임스퀘어 전광판에 광고를 올리는 것만으로도 매일 수 천만 명, 그것도 세계 각국에서 방문한 사람들의 눈에 들어갈 수 있는 만큼 대단히 치열한 경쟁이 이루어지는 광고판이다. 특히, 타임스퀘어 광고는 뉴욕 타임스퀘어를 관리하는 부서에서 주변 구조물과 어울리는지, 공식적인 광고인지, 적절한지 등을 다방면으로 평가하는 만큼 상상초월 비용뿐만 아니라 질적인 면에서도 세계 최고급이어야 하는 만큼 한국에서는 국가적인 광고나 특정 기업의 선전물이 타임스퀘어에 걸리면 그것만으로도 화젯거리가 되고 있다.


최근, 이렇게 복잡한 과정을 걸쳐 세계의 수도라 불리는 이곳 뉴욕 맨해튼 타임스퀘어에 이색적인 광고가 걸렸다. 바로 군함도광고이다. 특정 기업 광고나 홍보가 아닌, 순수하게 역사를 알리기 위해 걸린 광고물로서 그 의미가 깊다. 나아가 타임스퀘어에서 내 가장 큰 전광판에 걸리는데 가로 66미터, 세로 13미터 초대형 사이즈로 총 3개를 함께 사용해 타임스퀘어를 지나가는 이들은 물론 관광객들에게 확실하게 눈도장을 찍었다. 또한 이번 광고는 스토리 펀딩을 통해 국내 네티즌 5500명과 영화 군함도팀이 2억 원을 모아 진행해 더욱 뜻깊다.

 

지난 3일부터 9일까지 타임스퀘어에 걸린 군함도 광고는 영상광고로서 15초 길이이며일본 역사 왜곡을 속속들이 파헤친다하루 1천 회 이상 노출된 이번 광고는 서경덕 교수가 주체가 되었다서경덕 교수는 지난 2010년도 처음으로 뉴욕 타임스퀘어 전광판에 16개국 참전용사에게 감사를 표하는 광고를 게재해 큰 감동을 주었다뿐만 아니라 현재 한국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 홍보대사로 활동하며 한국의 아픈 역사와 진실을 알리는 데에 앞장서고 있다

 

<◀한류 스타들이 대거 출연하는 영화 '군함도' 포스터-출처: 군함도 공식 홈페이지>

 

 

이번 군함도 타임스퀘어 광고에서는 군함도(하시마)의 진실이라는 주제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일본의 군함도가 사실은 강제징용이 일어났던 곳이고, 120명이 넘는 사상자가 발생한 ‘지옥섬’이라는 참사가 일어났다는 곳임을 알린다

게다가 처음 일본이 강제징용 역사를 알리는 정보센터를 건립한다는 약속을 어기고 왜곡된 역사 정보로 유네스코에 등재한 일본의 참상을 알리며단순히 세계유산 관광지가 아닌 부당함을 세계적인 무대에서 알리고 있다이는 동북아시아 역사에 무지한 미국인들에게 역사적 참상을 알리는 것은 물론 여론을 통한 지속적인 압박으로 진실을 전할 수 있도록 촉구한다.

 

 

<뉴욕 타임스퀘어에 노출된 군함도 광고 모습>


이러한 역사적인 사실을 해외에 알리는 것은 기존에 문제가 되었던 동해 명칭 문제와 같은 영토권 주장에 있어서 국제 사회 속에서 한국이라는 자리를 탄탄히 할 수 있으며, 향후 한류 콘텐츠를 접할 북미지역 시민들에게 사극과 영화 코드를 이해할 수 있는 배경 지식을 알려준다. 기존 동해, 독도 문제에 있어 다소 방관자 적인 태도와 배경 지식 없이 일본의 편을 드는 북미, 유럽 지역 사람들은 대다수가 한국 역사에 대해 무지하거나 일본 문화에 대한 동경, 높은 국가 이미지를 통해 판단한다그런 만큼, 적극적으로 올바른 한국의 역사를 알림으로써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국가 이미지 상승과 국제 사회의 의견을 바꿀 수 있는 척도가 될 가능성이 높다. 한류 드라마 속 사극을 통해 한복, 조선 시대, 왕 등 한국의 역사 속에 푹 빠지는 팬들이 점점 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일본, 중국에 비해 동북아시아 역사의 존재감이 옅은 한국은 서경덕 교수가 추진한 타임스퀘어 광고와 같은 매개체를 통한 올바른 역사 알리기에 더욱 신경써야한다. 오는 26일 국내에서는 영화 '군함도'가 개봉한다. 이는 뉴욕을 비롯한 미국 전역과 캐나다 등 북미 지역에서 얼마나 많은 상영관을 확보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번 군함도 타임스퀘어 광고는 이렇게 역사적 사실 뿐만 아니라 한류 중요 콘텐츠인 영화 '군함도' 홍보, 상영관 확보에서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통신원이미지

  • 성명 : 강기향[미국(뉴욕)/뉴욕]
  • 약력 : 현) 패션 저널리스트 및 프리랜서 디자이너 Fashion Institute of Technology 대학교 졸업
  •  
  •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  
  • 덧글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