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원리포트

전세계 40여개 나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KOFICE 통신원들이 전하는 최신 소식입니다.

각 국에서 사랑받고 있는 한류소식부터 그 나라의 문화 소식까지 매일 매일 새롭고 알찬 정보를 제공합니다.

캐나다 K-Pop 문화를 주도하고 있는 수장 Gerald Belanger를 만나다.

  • [등록일] 2017-06-19
  • [조회]87
 

토론토의 K-Pop 문화를 주도하고 있는 'Pop! Goes the World!' 수장 Gerald Belanger 만나 보았다. 'Pop! Goes the World!' K-Pop 전무하던 캐나다에 처음으로 K-Pop 콘서트와 행사를 기획해 왔고, 캐나다 내에서 가장  K-Pop 행사인  2012 부터 주최, 주관 하고 있다. Gerald와 'Pop!Goes the World'는 캐나다 내의 다양한 행사와 K-Pop문화의 흐름으로 인해 토론토 현지 여러 언론으로 부터 많은 주목을 받기도 하였다.  

 

Gerald 만나기로 하던 , 미팅 장소는 토론토 업타운의 새로운 한인타운이였다. 한국의 전통적인 쟁반과 상의 역할을 해온 소반(Soban)이라는 명칭이 들어간 카페에서의 만남은  K-Pop 관련 에이전시 대표를 만나는 가장 적절한 장소라고 생각했다. 카페메뉴에는 한식을 토대로 퓨전 요리와 커피와 음료가 주를 이루었지만, 토론토의 많은 중국 인구들을 염두해 두어서 인지 메뉴판의 글씨는 영어와 중국어로 이루어졌다.  

 

캐나다에서 처음으로 K-Pop 공연 기획하게  계기가 무엇인가?

K-Pop 알기 전에도 캐나다 방송국과 엔터테이먼트에서 음악을 제작하고 이벤트를 기획하는 일을 했었다친구를 통해 K-Pop 알게 되었는데듣는 순간 K-Pop의 가능성을 직감적으로   있었다. 2010 즈음에 처음 알게 되면서, 2012년에 재미삼아  DJ EVENT 열었다.

10 정도  생각을 하고 BLOOR/BATHEREST거리의   BAR에서 이벤트를 열었다이벤트 첫날 500 정도가 왔다이벤트를 기획한 당사자인 우리도 이렇게 많은 K-Pop 팬이 있다는 사실에 엄청난 충격을 받았다

이벤트에는 여러  작은 커뮤니티에서 함께 왔었는데,  BAR라는 특성때문에 19 이상의 어른들만 들어   있었다지금처럼 틴에이저들도 아니였다.  참가한 인원보다  충격적이였던 것은 노래가 나올  마다  노래 가사를  함께 따라 부르고,  똑같이 춤을 추는 광경이었다한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신선한 충격이었다 이후로 매주 Bar에서 DJ EVENT 열었다점점 열기가 더해   즈음, 5개월 이후 싸이의 <강남 스타일> 터졌다 이후는 완전이 모든 것이 달라졌다.


<◀Pop! Goes the World!의 Gerald 대표 - 사진출처 : 통신원 촬영> 

 


 이후 지금까지의 캐나다토론토 내의 K-pop 공연 역사는 어떻게 되는가?

 전에는 캐나다 뉴스와 캐나다 언론 매체에서 K-Pop   못했다. J-Pop 혼돈하곤 했다우리가 열심히 설명하면K-Pop이 무엇이냐고 묻고설명하면, J-Pop 비슷한 거냐고 되물었다그러나 강남스타일 이후 K-Pop   아니라 찾아와서 이벤트를 열어달라고 요청이 쇄도  정도였다매주 열던 BAR DJ EVENT 하루  종일 하는 축제형식으로 바꾸기로 하였다온타리오 호수 가인 하버프론트에서 하루동안 KPOP 틀면서 노래와 춤을 지역 커뮤니티와 함께 하였다K-Pop을 소개할  아니라커뮤니티 모두가 노래와 춤으로 하나되어 즐길  있는 플랫폼을 준다는 것이 더할 나위 없이 좋았다.

이렇게 K-FESTIVAL 불린 축제가 시작되었고이는 토론토  아니라 오타와몬트리올밴쿠버에서도  Festival 이어갔다. 2015 처음으로 Toronto kpop Con 열었는데, LA KCON 비슷한 형식이었다컨서트 뿐만이 아니라 팬미팅 그리고 컨벤션 홀에서 하는 많은 이벤트와 컨퍼런스  여러 프로그램을  3 4일에 걸쳐 진행하였다. 2015년에는 2,000 이상이 와서 함께 공연과 축제를 즐겼고, 2015에는 빅스(VIXX), 갓세븐(GOT7), 데이식스(DAY6) 걸프렌드(GFRIEND) 공연과 팬미팅으로 4,000 이상이 함께 하였다.  2015 시작한 TORONTO Kpop CON 점점  페스티벌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좋아지고 있는데올해에는 혼성그룹  Kard BTB 함께 했고, 8 EXID 이어진다.

 

K-Pop 캐나다에서 관심받고, 특히 토론토에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나는 K-Pop이라는 문화 자체가 전체 문화를 PUSH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문화의 이라고   있다개인적으로 처음 K-pop 접했을 때의 느낌 그대로이다강렬한 비트가 있는 EDM(ElectronicDance Music) 비디오의 결합은 강렬한 흡인력이 있었다모두가 흥겹게 따라   아니라 비디오를 통해 보여주는 춤과 메이컵과 패션 등의 화려함과 수려함은 모든 이들의 문화가   있다고 생각한다또한 K-Pop 만드는 사람과 문화를 봐라브리트니져스틴 비버의 곡을 쓰는 사람이 K-Pop을 쓰고 있다한국만을 위한 노래가 아니라  세계의  애호가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를 아는 자들이 컨텐츠를 만들어 내고 있다또한 그룹을 만드는 회사들의 프로그램은 세계 최고이다춤과 노래  아니라 모든 것을 기획하고 창의적으로 세계인들에게 다가간다함께  즐길  있는 최고의 문화를  만들어 가는 K-Pop을 어떻게 마다할  있겠는가 자체의 우수함과 스타를 만들어 내는 기획력그리고 전세계가 즐길  있는 YOUTUBE 전달까지 모든 것이 kpop 캐나다  아니라  세계적으로 관심과 사랑을 받는 이유라고 생각한다.


캐나다 음악 커뮤니티 내에서 Kpop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캐나다 음악인들에게 K-Pop 가수와 공연을 하고 팬미팅과 축제를 한다는 것은 JOKE 같이 여긴다 구찌와 포르세와 같은 명품을 가진다는 것과 같은 의미이다모두가 원하지만 아무도 가질  없는 그러한 비싸고 가치가 있는 고급스러운 이미지이다.  영국이나 유럽 음악과는 차원이 틀리다하지만 지금까지 이를 가능하게 했던 것은 K-Pop을 향한 팬들의  PASSION이었다고 생각한다K-Pop 좋아하는 팬들은 자신의 일에도 정말 열심이다약대컴퓨터 공학,엔지리어링 등을 전공하는 학생들이다이러한 열정적인 팬들은 K-Pop  다른 차원으로 인식하게 한다고 본다. Pop! Goes the world! 또한 이러한 열정을 함께 이끌어간다고 생각한다단순히 한국과 캐나다의 다리 역할만이 아니였다우리에게 필요했던 것은 함께 K-Pop의 커뮤니티를 만들어 가는 것이였다.  

캐나다 전체에 K-Pop을 소개하는 것은 곳곳에 숨어있는 K-Pop을 사랑하는 이들의 커뮤니티를 만드는 것이였다밴쿠버나 오타와그리고 몬트리올도 그들만의 행사를   있는 여력이 되지 않았을 함께 커뮤니티를 만들어가는 마음으로 함께 했고지금은 자신들의 행사를   있는 여력이 생겼다그들 지역의 팬들과 행사를 후원하는 여러 기업들도 생기게 되었다캐나다에서 처음으로 K-Pop을 소개할  아니라 여러 지역에서 K-Pop 자리 잡을  있는 커뮤니티를 만들었다는 것에서 pop! Goes the world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K-Pop의 VIP 팬들의  맴버쉽으로 이 모든 행사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커뮤니티의 형성은 이렇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토론토에서도 지속적으로 후원 기업을 찾고 있는데,중국캐나다 회사들을 마케팅하고 있다


 고즈더 월드(Pop! Goes the world!)  K-Pop 소개하는 한국인 회사가 아니라 토론토 지역 기반의 캐네디언 회사이다비슷한 회사들이 전세계에 있는가?

한국인이 아닌 현지인들이 운영하는 K-Pop 관련 이벤트마케팅 에이젼시는 5 정도 있다미국중국말레이지아 등에 있는데모두들 비슷한 환경이다각자의 지역에서 K-Pop을 소개하고 커뮤니티를 만들어 가고팬들과의 끊임없는 소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우리 다섯 회사도 서로 쇼셜 미디어(Social Media) 연락하는데카카오톡으로 하고 있다한국문화인 K-Pop을 소개하는자로서 카카오톡을 모르면 안된다. Pop! Goes the world 제외하고 나머지는 다음과 같다미국은  SUBKULTURE회사와 POWERHOUSE회사가 있고, 말레이지아에는 JAZZYGROUP, 중국에는  MAXFROM SHANGHAI 있다.

 

K-Pop 확산을 위해 필요하다고 보여지는 것이 있는가?

앞에도 말했지만, K-Pop 케이팝을 사랑하는 팬들이 가진 그들만의 문화가 확산  자체를 이루어 간다고  만큼팬들이 가진 열정이 대단하다그러한 적극적인 팬들은 주로 무료 컨서트와 한국 음식한국 언어 등과 같은 패키지를 경험하면서 이어지는 경향이 있었다커뮤니티에 있는 한인단체들이   적극적으로 한류 문화를 소개하는 역할을   있기를 기대한다. 앞으로 한인 커뮤니티와 캐나다 커뮤니티가 함께 K-Pop의 문화를 만들어가기를 기대해 본다. 

 

통신원이미지

  • 성명 : 고한나[캐나다/토론토]
  • 약력 : 현) 온타리오 한국학교협회 학술분과 위원장,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연구가
  •  
  •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  
  • 덧글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