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원리포트

전세계 40여개 나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KOFICE 통신원들이 전하는 최신 소식입니다.

각 국에서 사랑받고 있는 한류소식부터 그 나라의 문화 소식까지 매일 매일 새롭고 알찬 정보를 제공합니다.

문화산업 장르별 차트

  • [등록일] 2017-06-14
  • [조회]134
 

1. 음악

인위에타이는 중국 최대 뮤직비디오 사이트다. 음원 사이트는 아니지만, 신곡 발표에 대한 반향을 살필 수 있고, 뮤직비디오는 순위 변동이 심한 만큼 지속성을 유지하는 뮤직비디오를 통해 중국 내에서 한국 가요의 인기를 가늠해 볼 수 있다. 대표적인 음원사이트인 바이두 뮤직이나 QQ 뮤직의 차트를 이용하면 좋지만 상위권에 들어가는 한국 가요가 많지 않은 만큼 전반적인 동향을 살피는 데는 인위에타이 순위가 유용하다. 

 


 

지난 한 주간 인위에타이 MV 차트에서 한국 가수들이 좋은 활약을 하였다. 전체 순위에 씨스타, 우주소녀, FT아일랜드의 신곡이 올랐다. 씨스타는 해체하였지만, 중국에서 오랜 사랑을 받아온 만큼 마지막 신곡 'Lonely'에 많은 관심이 쏠렸다. 인위에타이에 제공된 'Lonely' MV에 1,400건에 가까운 댓글이 달렸는데, 대부분 해체의 아쉬움과 멤버들이 앞으로 더욱 성공하길 기원하고 있다. 'Lonely'는 인위에타이 전체 순위뿐만 아니라, 정식으로 음원이 제공되고 있는 QQ 뮤직의 핫 싱글 차트(巅峰榜·热歌, 6.8-14.) 12위에 올랐다. 한국 가요로는 현재 가장 높은 순위이며, 이 밖에 30위 안에 오른 한국 가요는 아이콘의 '블링블링'(29위), FT아일랜드의 '사랑앓이'(30위) 2곡에 불과하다. (https://y.qq.com/n/yqq/toplist/26.html#)

 

2. 드라마

중국에서 공중파와 인터넷에서 방영되는 해외 드라마는 심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그러므로 정식으로 제공되는 드라마의 양의 매우 적어 차트를 통해 한국 드라마의 중국 내 동향을 살피기는 어렵다. 하지만 불법 유통을 통해 인기를 받는 한국 드라마가 많으며, 이러한 동향을 중국의 대표적인 SNS인 웨이보 토픽 조회수를 통해 살펴 보고자 한다. 웨이보는 유행하는 토픽의 순위를 제공하는데, 드라마의 경우는 순위가 나오지 않지만 조회 수를 통해 그 대략을 살펴볼 수 있다.

 


 

위의 표에는 없지만, 좋은 평을 받으며 출발했던 <쌈, 마이웨이>에 대한 인기가 확산되지 못하고 있다. 5월 31일 토픽 조회 수가 1.2억 회였는데, 6월 12일 1.8억 회에 그쳤다. 하지만 문화 전문사이트인 도우반에서 <쌈, 아이웨이>에 대한 인기가 남다르다. 8.8/10으로 평점이 9.0에서 소폭 하락하였지만, 평점에 참여한 숫자가 5월 31일 대비 2,000명이나 증가하였으며 현재 방영 중인 한국 드라마 중 가장 많은 숫자이다. 인기가 크게 확산되고 있진 못하지만, 드라마가 지닌 독특한 매력으로 특정 팬층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번 주에 가장 눈에 띄는 것은 7월 방영 예정인 <왕은 사랑한다>이다. '임윤아한드왕은사랑한다(林允儿韩剧王在相爱)'라는 토픽이 3.1억 회를 넘었다. 토픽 제목에서 보듯 드라마에 대한 관심보다 윤아가 출연하면서 관심이 높아진 것이다. 소녀시대 멤버로 가수이자 배우로 중국에서 큰 사랑을 받는 윤아가 출연하는 것만으로 관심이 높아진 것인데, 실제 드라마의 인기로 이어질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다.

 

3. 예능

중국 최대 검색 포탈 사이트인 바이두는 검색어 순위를 제공한다. 바이두 풍운방은 바이두 검색어 순위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카테고리 별 검색어 순위를 제공하는 장점이 있다. 예능 프로그램의 방영일에 따라 검색 순위 변동이 있지만, 상위 10위의 경우는 크게 변화하지 않기 때문에 중국 내 한국 예능 프로그램의 인기를 살피는 데 유용하다.  

 


 

예능 순위에 큰 변화가 없는 가운데, 9위에 오른 <뇌력남인시대(脑力男人时代)>가 눈에 띈다. 제목만 보고 <뇌섹시대 - 문제적 남자>가 떠오르는 것은 본 통신원만의 생각인지 모르겠지만, 실제로 <뇌섹시대>와 매우 유사하며 SNS에서 표절에 대한 비판도 일부 있었다. 제목 스타일부터 시작하여 세트장의 분위기 진행방식 등이 매우 유사하다. <뇌력남인시대>가 오락적인 요소가 더욱 가미되었고 사회적인 문제를 일부 추가해 다루는 것 외에는 큰 차이가 없다. SNS에서 얘기를 보면 판권을 구매했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사실 여부는 확인이 더 필요하다. (https://movie.douban.com/review/8532991/) 다만 <뇌력남인시대>에 관련된 공식 정보에서는 한국 예능과 관련된 정보를 전혀 찾아 볼 수 없다.

 

<뇌력남인시대>은 공중파를 통해 방영된 것은 아니고, 텅쉰스핀(腾讯视频)을 통해 지난 5월 8일부터 방송되기 시작하였으며, 매주 월요일 저녁 8시에 새로운 방송이 공개되고 있다. 6월 12일 풍운방 순위 9위에 올랐지만, 인기가 아주 많은 편은 아니다. 텅쉰스핀 예능 순위에서도 순위가 낮은 편이다.  

 



<'뇌력남인시대' 6월 12일(5회) 방송 화면 캡쳐 - 출처: https://v.qq.com/x/cover/tyfg802dql5c8he/k00240f76ep.html>

통신원이미지

  • 성명 : 손성욱[중국(북경)/북경]
  • 약력 : 현재)북경 항삼 국제교육문화교류중심 외연부 팀장 북경대학교 역사학계 박사 졸업
  •  
  •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  
  • 덧글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