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전체 검색영역
  • Facebook
  • Twitter
  • Youtube

통신원리포트

전세계 40여개 나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KOFICE 통신원들이 전하는 최신 소식입니다.

각 국에서 사랑받고 있는 한류소식부터 그 나라의 문화 소식까지 매일 매일 새롭고 알찬 정보를 제공합니다.

UAE의 마켓을 점령한 한국 식품

  • [등록일] 2017-06-13
  • [조회]299
 

중동에서의 한류에 동참하고 있는 한국 음식 열풍은 더 이상 낯선 얘기가 아니다. 흔히 외국인들에게 익숙한 Korean BBQ, 불고기, 잡채, 김밥등 일반적 메뉴에서 나아가 이미 패키징이 되어 있는 한국과자나 라면과 같은 인스턴트 식품들이나 냉동 식품에까지 그 열풍은 이어지고 있다. 두바이내의 대형 마트들에서도 이제는 한국 식품이 판매되는 것을 흔히 볼 수가 있는데, 특히 한국 라면을 필두로 한국의 냉동식품인 만두와 아이스크림등은 국적을 불문하고 그 인기가 날로 높아져 UAE내 가장 큰 대형 마트인 까르푸, 그리고 유럽계 슈퍼마켓 브랜드인 Spinneys나 Geant, Choithram등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가 있다.


 

<까르푸와 스피니스등의 대형 매대에 진열된 한국 라면들. 불닭 볶음면의 경우엔 대대적인 프로모션이 함께 진행되고 있다 - 사진 출처 : 통신원 촬영>


주목할 것은, 이 모든 대형 마트들의한국 식품 유통경로가 다채롭다는 것인데, Spinneys나 Choithram의 경우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등 정부차원에서 앞장 선 반면, Geant는 현지의 한국 식품 유통 업체가 직접 그 판로를 찾았다는 점. 그리고 까르푸의 경우엔 까르푸가 직접 나서서 한국 상품을 유통시켰다는 점 등,어느 한 기업이나 단체의 일괄적이거나 일방적인 움직임이 아닌, 다양한 경로에 의해 우리의식품들이 시장에 유통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특히 작년부터 이곳에도 선풍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히트 상품인 삼양 ‘불닭면’의 경우에는 모든 대형 마트에 유통되고 있으며, 까르푸의 경우, 단독으로 대형 매대를 통해 대대적인 홍보와 함께판매가 되고 있을 정도였다.

 

또한 한국의 초코파이를 비롯한 각종 과자들도 매우 인기가 높은데, 아랍국가 내에서 정식으로 유통되는 상품 뿐 아니라, 유통되지 않는각종 스낵이나 라면들은 인스타그램의 개인 판매자들을 통해 구할 수가 있다. 흥미로운 것은 이런 인스타그램이 비단 UAE뿐만이아니라, 카타르나 바레인, 사우디 아라비아의 주변국가에서도운영되고 있다는 것인데, 한국 스낵이나 라면의 인기가 중동 전역에 퍼져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한국식품을판매하는 아랍국가의 인스타그램. 아랍인들이 직접 아랍어로 한국 식품들을 홍보하며 판매하고 있다>

 

이렇게 한국의상품들이 많은 인기를 끄는 것은 무척 고무적인 일이나, 이러한 인스턴트 식품들을 한국의 대표적 음식으로 소개하기에 역부족인것은 사실이다. 조리의 편리성과 간편함으로 이러한 패키징 식품들이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고 해도, 진정한 한국의 문화까지 담고 있는 우리의 먹거리를 제대로 소개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재료들과 그에 따른 적합한 레시피의 소개가 중요하다. 


실제로 이미 국제적인 음식으로 인정 받는 아시아의 태국, 베트남, 일본 메뉴들의 경우, 외국인들이 그 식자재와 향신료에 열광하고, 또한 그 레시피에 따라 직접 요리를 하는 경험에까지 그 음식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두바이의 경우, 이러한 아시안 음식들을 소개하는 다양한 쿠킹클래스 또한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반면, 한국음식을 소개하는 쿠킹 클래스는 대사관 산하의 한국문화원에서 운영하는 클래스 뿐이다.

 


<사설요리학원에서 운영하는 베트남 음식 쿠킹 클래스>

 

중동 국가에서 이미 운영중인 한국 음식점들과 한국식 재료를 판매하는 수퍼마켓들과 같이, 민간 차원에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레시피를 개발하고 한국 식자재와 함께 연계해 한국 음식을소개하는 등, 더욱 활발하고 적극적인 이벤트등이 기획된다면, 한국음식 또한 다른 한류 컨텐츠 만큼이나 폭발적인 성장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미 불기 시작한 한국 라면이나 스낵등의 인기와 더불어 제대로 된 우리의 식문화를더욱 쉽게 소개할 수 있는 많은 연구와 기획들이 다른 한류 콘텐츠의 소개만큼이나 활발하게 이루어 지길 기대해 본다.

통신원이미지

  • 성명 : 이세희[아랍에미리트/두바이]
  • 약력 : 현) 두바이 연예에이전트 회사 대표
  •  
  •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  
  • 덧글등록